전남 순천이 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도시재생선도사업으로 빈 집이 줄고 상권 매출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교통부와 중소기업청, 순천시는 원도심 인구의 23%가 감소하는 등 도시 쇠퇴현상이 심각했던 순천에서 도시재생선도사업과 상권활성화사업 등을 통해 매출액 증가, 빈 집 감소 등과 같은 의미있는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도시재생선도사업은 현재 국정과제로 추진중이며 도시재생이 시급하고 주변지역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순천시를 포함한 13개 지역을 선정한 바 있습니다.
순천시의 경우 지난 2014년 사업시행 전과 비교해 볼 때 순천 원도심 중심가로내 점포수는 67.4%, 일평균 매출액은 11.2% 늘었고, 빈 집은 85.9%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앞서 국토부와 순천시는 순천만정원을 찾는 연간 600만 명의 관광객을 원도심으로 유인한다는 목표 아래 도시재생사업을 중심으로 문체부와 중기청 지원 사업 간의 연계를 강화한 바 있습니다.
국토부는 원도심의 공간체계를 개편해 순천부읍성 창조관광센터(문체부), 중앙시장(중기청) 등의 주요 지점을 연결, 원도심 전체를 하나의 도시공간 관광거점으로 만드는데 역량을 집중했습니다.
또한 중기청은 상권활성화사업을 통해 중앙시장과 순천중앙지하상가를 중심으로 ‘씨내로’라는 통합 브랜드를 개발했고, 순천중앙지하상가의 명칭을 ‘씨내로몰’로 변경해 재개장했습니다.
이같은 성공에 힘입어 국토부는 도시재생지원기구와 함께 13개 지역에서 시도되고 있는 도시재생선도사업의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사업단계별로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지원을 제공 중입니다.
진현환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도시재생선도사업이 착수된 지 3년차되는 현 시점에서 13곳의 지역에서 의미있는 중간 성과가 도출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순천 선도지역은 잘 구현된 사례라고 평가된다”면서 “국토부는 이러한 성과가 타 지역에도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