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석 해수부장관은 한진해운 사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부산항과 광양항에 환적화물 인센티브를 긴급 확대 개편한다고 밝혔습니다.
김 장관은 오늘(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국적 중견선사, 외국적 원양선사 등 13곳과 간담회를 열고 "한진해운의 운항차질로 우리 화주들이 원양수송선박 확보에 애로를 겪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김 장관은 "한진해운의 운항차질로 동북아의 환적중심항으로 성장하려는 우리 항만정책에 대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부산항과 광양항을 동북아 지역 환적모항으로 활용해주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습니다.
해수부는 이를 위해 부산항 80억원, 광양항 21억원 등 총 101억원으로 인센티브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우선 지원 규모 연간 약 60억원으로 부산항의 컨테이너 터미널 간 발생하는 환적 컨테이너의 운송 비용을 전액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한진해운이 처리하던 환적화물을 다른 선사가 흡수할 수 있도록 현행 '환적화물 증가 인센티브' 지원 총액을 지난해 기준 50억원에서 16억원을 증액해 66억원으로 확대합니다.
김 장관은 해외선사들에 한진해운 사태에 따른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김 장관은 "해외 주요 원양선사들이 우리 항만 기항 시 할당된 선복 스페이스를 중대해주고, 기항서비스도 늘려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밖에 현대상선에 대해서는 한진해운의 미주·유럽 노선에 대체선박 투입을 차질없이 이행해줄 것을 당부했고, 해외 주요 선사에는 아시아 역내 서비스에 대한 대체선박 투입을 요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