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정부가 심각한 저출산을 타개하기 위한 고육책으로 도입한 '생식(生殖)의 날' 캠페인이 단단히 역풍을 맞으면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고.
1일 일간 라 레푸블리카, 뉴스통신 안사 등 이탈리아 언론에 따르면 오는 22일을 '생식의 날'로 정하고 이번 주부터 소셜미디어 등에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이탈리아 보건부에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는 것.
보건부는 '아름다움에는 나이가 없지만, 생식력에는 나이가 있다'는 문구 옆에 젊은 여성이 모래 시계를 들고 있는 사진을 담은 광고, 침대 위 이불 밖으로 커플의 발이 삐져 나온 사진을 배경으로 '젊은 부모, 창의적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문구가 담긴 광고 등을 선보였다고.
<이탈리아 '생식의 날' 캠페인 광고(작가 로베르토 사비아노 페이스북 캡처)>
그러자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이용자뿐 아니라 정치인들도 이 같은 홍보는 성 차별적일 뿐 아니라 난임 부부, 일자리가 없어 아이를 낳고 싶어도 낳지 못하는 청년층을 전혀 배려하지 않은 것이라며 반발,정부를 비난하고 나섰다고 한다.
한 정치인은 "이탈리아인 500만명을 절대 빈곤 상태로 내몬 정부가 '생식의 날' 캠페인에 재원을 쏟아붓는 것은 웃기는 일"이라며 "정부는 모든 것이 잘 돌아가고 있고, 국민이 주머니에 두둑한 돈을 갖고 있으며, 위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정말로 믿고 있는 것 같다"고 꼬집기도.
집권 민주당(PD)의 델리아 무레르 의원도 "생식과 임신이라는 민감한 주제에 이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이런 광고로 젊은 여성에게 압박을 가하기 보다는 이탈리아 젊은이들이 집을 떠나고,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같은 경제적인 측면에 대한 더 광범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
반(反) 마피아 작가로 유명한 로베르토 사비아노는 "정부 캠페인은 임신을 할 수 없는 사람, 안정적인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아이를 갖고 싶어도 못 갖는 청년층 모두에게 모욕감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탈리아의 청년 실업률은 무려 39.2%로 유럽연합(EU)에서 그리스, 스페인에 이어 3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로렌친 보건부 장관은 "'생식의 날'은 안전한 성관계부터 불임 치료에 이르기까지 생식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논의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캠페인에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역설.
한편, 이탈리아는 현재 여성들의 합계 출산율이 1.39명으로 EU 꼴찌인데 작년에 출생한 아기는 48만8천명에 그쳐 1861년 공화정 출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저출산 현상이 심각한 국가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