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대신 커피 마신다…폭염 속 얼어붙은 빙과업계

입력 2016-08-17 14:46
<좌상단> 여름철 자리 빼앗긴 빙과류

<앵커>

기록적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그런데 여름철 한창 성수기여야 할 빙과업계가 울상을 짓고 있습니다.

저출산으로 아이들이 줄어 아이스크림에 대한 근본적인 수요가 줄어든데다, 소비 트렌드 변화로 빙과류가 아닌 아이스커피 등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폭염 속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빙과시장을 장슬기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평년을 훨씬 웃도는 높은 기온.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도심 내 커피숍에는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시원한 커피숍 안에서 음료를 즐기는 모습은 이제는 익숙한 풍경입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과거 흔히 볼 수 있었던 편의점이나 슈퍼에서 아이스크림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보기 힘듭니다.

실제 한 업체의 올해 상반기 빙과류 매출은 2,74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감소했습니다.

<브릿지>

"일반적으로 무더운 여름에는 빙과류 매출이 올라야 하는 데, 현재로서 여름철은 더 이상 빙과류 시장의 성수기가 아닌 셈입니다."

이 같은 변화는 소비자들의 취향 변화와 유통 환경 변화가 함께 작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저출산 기조로 아이스크림을 주로 섭취하는 아이들의 수요가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빙과류 매출의 70~80%를 차지하고 있는 슈퍼마켓도 점점 줄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빙과업계 관계자

"아이스크림을 먹는 아이들이 줄어든 것도 있고요. 인구감소…. 또 하나는 동네슈퍼들이 잘 안 돼요. 마트라든지 편의점이 늘어나다보니까 일반적으로 동네슈퍼들도 많이 줄고 있고 매출도 줄고 있어요."

식사 후 커피를 마시는 후식 문화도 소비자들의 생활 속에 녹아내렸습니다.

아울러 커피뿐만 아니라 과일쥬스 등 다양한 저가 디저트가 늘어나면서 여름철 주인공이었던 빙과류는 계속해서 밀려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업계는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프리미엄 상품 등을 출시하고 있지만, 이미 바뀌어버린 소비 트렌드 속에서 '여름철 왕좌' 타이틀을 다시 잡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