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도로를 달리는 10년 넘은 노후차가 올해 처음으로 700만대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노후차 급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배출가스 등 사회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설명=폐차되는 노후 경유차(연합뉴스 DB)>
1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에 등록된 10년 이상 된 노후차는 총 703만 2,922대로 국내 자동차 시장이 형성된 이래 처음으로 700만대를 넘어섰다는 것.
국내 총 등록대수 2,146만 4,224대의 32.8%로 길거리에서 보이는 차 10대 중 3대가량은 차령 10년이 넘은 차량인 셈이다.
10년 전인 2006년만 해도 총 등록 대수 1,590만대 중 노후차는 402만대로 25.3%에 불과했는데 10년 사이 노후차가 급속도로 증가한 가장 큰 이유는 국산차의 품질 수준 향상에서 찾을 수 있다.
1990년대만 해도 '자동차 10년 타기 운동'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자동차 내구성이 확보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제는 차량 관리를 잘하면 차 수명을 연장할 수 있게 된 까닭이다.
내수경기 침체 장기화로 소비자들의 차량 보유 기간이 이전보다 늘어나는 추세도 한 몫 하고 있디는 하다.
문제는 노후차 증가 속도가 빨라도 너무 빠르다는 점.
지난 10년 동안 국내 자동차 총 등록대수는 1,590만대에서 2,146만대로 35% 증가했지만 10년 이상 된 노후차는 같은 기간 402만대에서 703만대로 75% 증가해 노후차가 총 등록 차량수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로 불어났기 때문이다.
자동차 업계 전문가들은 자동차를 문제없이 수리해서 10년 이상 타는 것은 자원절약 차원에서 바람직한 현상이지만, 관리가 소홀하거나 폐차 직전의 차를 끌고 도로를 달리면 '거리의 시한폭탄'이 될 수 있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노후차는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꼽히며 환경오염 이슈와도 연관돼 있는데 특히 디젤차가 눈총을 사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수도권 미세먼지 발생 원인의 30%는 경유차이며 이 중에서도 10년 이상 된 노후 경유차가 미치는 영향이 80%에 이른다는 것.
경유차는 국내 전체 자동차 가운데 41%(862만대)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중 10년 이상 된노후 경유차는 318만대에 달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