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금융지주사와 은행권이 증권계열의 대형화, 복합점포 확대, 자산관리 역량 강화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증권과 보험 등 계열을 활용해 최근 성장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자산관리 수요 증가에 따른 것으로, 향후 금융권 지형도 변화에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보도에 김정필 기자입니다.
<기자> 금융지주와 은행권의 복합점포 확대, 대형화, 자산관리 강화 경쟁이 뜨겁습니다.
신한금융은 최근 계열인 신한금융투자의 증자 결의에 이어 종합금융투자사 전환을 대비해 컨트롤타워 격인 ‘경영기획그룹’을 신설하며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초대형IB 행보와는 별개로 종합금융투자업을 통해 기존 고객기반을 활용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선보이고 이를 통해 수익기반을 확대한다는 취지입니다.
신한금융은 업권내에서 복합점포를 가장 많이 보유중인데다 신한PWM, 라운지 등 고액 자산가 대상의 자산관리(WM) 부문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최근 현대증권 인수를 통해 계열인 KB투자증권과의 합병 작업을 진행중인 KB금융도 예외는 아닙니다.
취약 부문이었던 증권계열이 보강되면서 보험과 함께 협업·시너지를 모색해 균형을 맞추는 한편 종합금융투자업에 대한 사전 작업의 일환으로 특화형 점포 확산에 나선 셈입니다.
기존 영업점은 방문객이 줄고 있어 통폐합 등 구조조정이 한창이지만 복합점포와 금투부문의 대형화는 또 다른 영역의 성장 모멘텀이 되기에 충분하다는 판단입니다.
<인터뷰> A 금융지주 관계자
“종합금융을 해야 다양한 상품군 통해서 미래 먹거리 창출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하나금융 역시 통합의 장점인 PB와 외환부문 등 시너지를 근간으로 은행·증권·보험으로 이어지는 대형복합점포를 개점하며 대형화, 복합점포 확대, 자산관리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투증권 인수 이후 증권계열이 한층 강화된 NH농협금융은 종합금융투자사에 대한 세부안을 검토중으로 계열간 시너지에 근간한 경쟁력, 수익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특히 농협의 특성을 살려 여타 금융지주와 달리 복합점포, 자산관리의 범위를 비수도권까지 넓히는 등 농협의 강점을 활용한 차별화, 틈새시장 공략을 모색중입니다.
반대로 우투 매각으로 증권 계열의 지원이 힘든 우리은행은 전업 증권사와의 제휴, 커피전문점, 베이커리 등 특색있는 점포를 접목해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복합점포의 자산 규모와, WM 부문이 매년 성장세를 기록중이고 초저금리에 투자처를 찾는 상황에서 이 같은 대형화, 복합점포, 자산관리 강화는 하나의 추세가 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B 금융지주 고위 관계자
“일단 증권에서 업무영역이 넓어지니까 은행이랑 (계열간) 협업 할 수 있는 사업영역 넓어지고 그런 부분에 장점 있다. 기존 증권만 갖고는 그렇게 시너지 기대하기 쉽지 않다”
모바일시대, 초대형IB 변수, 초저금리 시대에 갈 곳을 잃은 자금 등으로 업권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상황에서 어떻게 변모하고 고객에 어떤 가치를 안겨 주느냐에 따라 향후 금융권의 지형도에 변화가 일게 될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김정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