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안의 금융' 은행권 핀테크 춘추전국시대

입력 2016-07-25 17:56
<앵커>

올 하반기 은행권에는 핀테크 열풍이 다시 거세지고 있습니다.

연말 인터넷전문은행 출범이 임박한 가운데, 시중은행들 역시 모바일뱅크, 멤버쉽서비스 등 모바일플랫폼 구축을 마치고, 타겟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조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시중은행장들이 하반기 경영 키워드로 일제히 강조한 것은 '핀테크', 그리고 이를 통한 디지털 경쟁력 강화입니다.

인터넷 전문은행의 출범이 가시화되면서 시중은행들도 새로운 경쟁자를 맞이할 준비에 나선 것입니다.

먼저 우리은행은 모바일 금융브랜드인 '위비'를 활용해 통합 모바일플랫폼 구축 완성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인터뷰> 이광구 우리은행장
"위비뱅크로 시작해 4번째 막둥이 '위비마켓'으로 종합 플랫폼을 완성했다. 특히 부동산과 교육, 자동차 같이 규모가 큰 상품에 금융이 접목된다는 점이 다른 마켓과 비교할 수 없는 새로운 경쟁력이다."

모바일뱅크와 메신저앱, 멤버쉽서비스에 이어 오는 8월 출시 예정인 '위비마켓'은 중소상공인들이 상품을 판매하는 모바일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우리은행의 위비톡을 통해 판매자와 쇼핑몰 간 정보를 교류하는 시스템도 구축될 계획입니다.

위비마켓은 향후 동남아 시장으로 진출해 현지 소비자들이 국내 상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게 하고 국내 중소기업에겐 수출 판로를 열며, 궁극적으로는 해외에서 모바일 금융플랫폼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하나금융그룹은 계열사 거래실적 포인트를 모아 현금처럼 쓸 수 있게 해주는 통합멤버십 '하나멤버스'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습니다.

다른 국내 주요 금융그룹의 멤버십서비스의 시발점이기도 한 하나멤버스는 최근 출시 8개월여만에 회원 500만명 돌파, 일각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의 고객층을 미리 선점한 효과가 크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나금융은 최근 삼성전자와 글로벌 진출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대만과 일본, 중국 등 아시아권을 우선적으로 해외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신한은행은 써니뱅크와 'FAN'클럽, 국민은행도 모바일플랫폼 'Liiv(리브)'를 시장에 선보였고, NH농협은행은 다음달 '올원뱅크'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한편, 인터넷은행인 K뱅크와 카카오뱅크는 각각 올 연말과 내년 초 출시를 앞두고, '디지털 이자', 빅데이터 기반의 중금리 대출, 인공지능 자산관리서비스 등을 내놓겠다고 밝혀 은행권 핀테크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조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