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화 첫 관문 용선료 협상···수싸움 '팽팽'

입력 2016-05-18 17:24
<앵커>
현대상선 정상화의 첫 관문인 용선료 인하 협상이 막바지로 향하고 있습니다. 기로에선 현대상선과 지원사격에 나서고 있는 채권단내 분위기는 긴장감이 감도는 가운데 유·불리를 놓고 저울질중인 용선주들을 설득하기 위한 작업이 한창입니다. 협상의 성패는 정부가 제시한 마지노선인 20일 전후로 그 윤곽이 잡힐 전망입니다. 보도에 김정필 기자입니다.

<기자>
‘눈치보기와 줄다리기, 저울질 그리고 수 싸움’

첩보전을 방불케 한 이번 용선료 담판은 결국 서울 연지동 현대그룹 본사 서관에서 진행된 가운데 분위기를 전하는 관계자의 언급에서는 팽팽한 긴장감이 고스란히 전해집니다.

<인터뷰> 현대상선 채권단 관계자
“협상 과정 오픈되는 것에 대해 (선주들이) 알레르기 반응 보이고 있고, 위에 보고해서 최종 입장 전달받은 것도 아닌데 협상 내용, 얼마를 깎아준다느니 해외 선주들 정서상에는 납득이 안되는 것이죠”

‘정상화냐 법정관리냐‘ 현대상선의 명운을 쥔 용선주와 현대상선, 채권단의 협상은 깎아주느냐, 얼마나 깎고, 어떻게 보상하고 보전해 줄 것이냐로 그 초점이 맞춰집니다.

현대상선과 채권단은 20~30%의 용선료 인하라는 결과를, 선주들은 시간끌기, 보상범위 확대 등을 통해 덜 내리고, 더 보전 받기를 요구하며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있기 때문입니다.

선주들과의 계약 이행을 못한 협상당사자 현대상선 외에 추가로 채권단을 직접 만나는 것도 법정관리 가능성, 정상화 의지, 지원 방안 등 최종 확인단계가 필요했습니다.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이 해운사 구조조정의 가늠자가 되는 만큼 채무조정, 출자전환, 이자율 등 선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채권단과 정부의 지원 의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용선료 인하 불발시 법정관리가 불가피하고 배를 반납하거나 파산에 이를 수 있는 만큼 깎아주지 않으면 더 큰 손해를 보게 된다는 논리로 접근하며 ‘배수의 진’을 친 상황입니다.

협상의 최대 관건은 결국 정부와 채권단을 대표하는 산업은행의 설득잡업을 선주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달린 셈으로, 협상의 결과 또한 용선료 협상 마지노선인 20일까지 지켜봐야 합니다.

방문한 협상 대표자들이 현지 최종 보고 등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하고 협상력 우위를 점하기 위해 막판까지 가는 것이 협상의 ABCD라는 점에서 이날 용선료 인하 여부가 결정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협상이 물 건너가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한 가운데 협상 타결시 현대상선은 채권단의 조건부 출자전환, 이에 따른 재무구조 개선과 이자부담 경감으로 정상화 작업에 나설 수 있게 됩니다.

이를 근간으로 이달 말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재조정을 통해 부채비율을 200%대까지 맞출 수 있는 동력을 얻게 되고 유보된 해운 얼라이언스 추가 편입도 모색해 볼 수 있게 됩니다.

<인터뷰> 현대상선 채권단 관계자
“채무조정 다 되고 나서 부채비율 200% 회사로 거듭난다고 하면 그 쪽 얼라이언스에서 받아주는 데 크게 거부감이 없지 않겠나”

모든 것이 용선료 협상 타결이 전제가 돼야 하는 상황에서 협상 시한은 연장없이 20일로 마감되며 이 때까지 선주들이 현대상선 측에 입장을 전하지 않으면 협상은 결렬됩니다.

정상화의 첫 단추격인 용선료 협상이 타결이냐 결렬이냐 중대기로에 놓인 가운데 그 결과를 예단하기 쉽지 않은 이틀여 시간은 이해관계자들에게 피 말리는 시간이 될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김정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