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등 정부는 기업구조조정과 관련해 "대형 조선사를 상대로 정부 주도로 합병을 강제하거나 사업부문간 통폐합 등 빅딜을 추진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해서는 5월 말까지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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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금융위원회는 임종룡 금융위원장 주재로 열린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구조조정 협의체’회의 이후 산업은행 관리하에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추가 자구계획을 수립하겠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5월말까지 경영상황별 스트레스테스트를 실시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인력과 임금, 설비, 생산성 등 전반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에 대해서는 주채권은행이 경영개선을 위한 최대한 자구계획을 받고 계획 이행 여부를 점검해나갈 방침입니다.
금융당국은 대형 조선 3사간 합병 등 조선업 전반의 개편방향과 관련해 "대형 업체의 통합 등 조선산업 개편을 위한 많은 논의와 제안들이 제기되고 있지만 정부와 채권단이 구체적인 방안을 가지고 있거나 현재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며 최근 제기되고 있는 일련의 대형 조선사간 합병 통폐합 등 빅딜 가능성에 선을 그었습니다.
당국은 "특히 소유주가 있는 대형사를 상대로 기업간 자율이 아닌 정부 주도로 합병을 강제하거나 사업부문간 통폐합 등 소위 Big Deal을 추진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어 "다만, 조선산업의 중장기적 경쟁력 확보와 업계 자율적인 구조조정 추진방향을 충실히 수립해 나갈 수 있도록, 국내 조선업 전반의 미래 포트폴리오, 선종별 수급전망, 업체별 최적 설비규모 등 제시를 위한 업계 공동의 컨설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인력 감축과 급여체계 개편, 비용 절감 등을 통한 원가구조 개선에 나서고 있지만 부동산 등 자산 매각은 부진한 상황입니다.
투자주식 매각 등은 계획대로 완료한 상태이지만 1,630억원대의 서울 본사, 2,008억원 상당의 마곡부지 등은 진전이 없는 상태입니다.
이밖에 STX,조선과 성동조선, SPP조선 등 중소 4사의 경우 STX조선은 지난해 12월 추가 유동성 부족에 직면해 금리재조정과 채권단의 신규자금 4,500억원 지원과 함께 고성야드 분리, 선대 축소, 인력 감축 등 회사 자체 구조조정 계획이 포함된 정상화방안을 재수립하고 현재 이행중입니다.
성동조선은 자율협약이 5년 이상 장기화되면서 채권단이 경영정상화를 위해 삼성중공업과 경영협력 추진중이며 SPP조선은 함안공장 매각 완료, 고성ㆍ통영조선소와 율촌공장 등 유휴 설비는 물적분할 후 매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선조선은 소형탱커, 컨테이너, 여객선 특화 조선소로의 전환 모색 중으로, 제2공장 매각 완료, 영도 제1공장 청산 이후 다대포 제3공장으로 생산공정 일원화를 2018년까지 추진 중입니다.
정부는 이날 해당기업과 산업의 상황 등에 따라 3가지 트랙에 따라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트랙의 구조조정으로 조선과 해운 등 경기민감업종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할 계획으로.정부내 협의체를 통해 구조조정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기초로 채권단이 개별기업의 구조조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등 자율협약에 돌입한 해운업과,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조선업에 대해서는 정부가 구조조정의 틀을 마련하고, 이에 따라 채권단이 자금지원과 경영정상화 방안을 도출해 구조조정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2트랙은 상시적 구조조정으로, 기촉법에 따라 진행 중인 주채무계열과 개별기업에 대해 채권단의 신용위험평가 결과를 근간으로 해당 기업에 대해 경영정상화 또는 신속한 정리를 진행해 나갈 방침입니다.
3트랙의 구조조정은 공급과잉업종에 대한 구조조정으로, 기업활력제고법에 따라 개별기업 또는 해당산업이 자발적으로 M&A, 설비감축 등 구조조정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정부가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구조조정을 위한 법률체계가 정비된 만큼 정부와 채권단은 '사즉생'의 각오로 기업구조조정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