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지난해 친환경차 시장에서 5위권 메이커 중 유일하게 판매를 늘리며 글로벌 4위 메이커로 올라섰습니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가 발간한 '2015년 친환경차 시장 특징 및 전망'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쏘나타 하이브리드, 쏘울 전기차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포드를 제치고 전체 친환경차 시장 판매 4위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현대·기아차는 하이브리드 6만4,383대, 전기차 8,651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306대, 수소연료전지차 252대 등 총 7만3,592대를 판매해 사상 최대 판매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전년 실적(7만184대)보다 4.9% 증가한 실적입니다.
현대·기아차의 판매 증가는 전기차가 주도했습니다. 지난해 8,651대가 판매되며 전년(1,639대)보다 427.8%나 증가했는데, 2014년 5월 출시된 쏘울 전기차가 서유럽, 미국 등에서 글로벌 판매가 본격화된 데 따른 것입니다.
메이커별 순위를 살펴보면 도요타는 108만2,000대를 판매해 1위를 유지했지만 전년(118만4천대) 대비 8.6% 감소했고, 2위를 기록한 혼다도 전년(27만3,000대)보다 15.4% 감소한 23만1,000대를 판매했습니다.
3위는 르노·닛산으로 14.2% 감소한 8만1,000대를 판매했으며, 지난해 4위였던 포드는 21.5% 감소한 6만8,000대를 판매해 5위로 밀려났습니다.
하이브리드 주력 모델에 대한 판매 의존도가 높은 도요타, 혼다, 포드 등 상위업체가 볼륨모델 노후화에 따른 판매 부진 심화로 점유율이 하락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는 2.1% 증가하는데 그쳤습니다. 그동안 각국 정부의 규제 강화와 완성차업체의 공급 확대로 20%가 넘는 높은 성장세를 보였던 친환경차 판매가 지난해에는 국제유가 하락으로 친환경차 구매 이점이 감소하고 프리우스 등 인기모델은 출시된 지 오래되면서 줄어든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기존 최대 시장인 일본과 미국이 각각 소비세 인상 여파와 가솔린 가격 하락으로 부진을 보였고, 유럽은 규제 강화와 완성차업체들의 공급 확대로 판매가 40% 증가했습니다. 중국도 신에너지차에 대한 정부지원 본격화와 합자업체의 라인업 확대로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차종별로는 특히 하이브리드의 판매 감소가 두드러졌습니다. 최대시장인 일본, 미국 시장의 부진과 볼륨모델의 인기가 떨어지며 전년(165만5,000대) 대비 11.6% 감소한 146만3,000대를 기록하며 4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습니다. 반면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중국과 유럽에서의 정책 지원과 최대 볼륨차급에서의 신차 효과로 각각 73%와 88% 증가하면서 판매비중이 27%로 높아졌습니다.
올해 친환경차 시장은 도요타 프리우스 4세대 모델, 현대·기아차 아이오닉/니로, GM 볼트 등 신차들이 대거 증하면서 다시 성장세를 회복하며 전년보다 17.8% 증가한 234만6,000대에 이를 전망입니다. 다만 유가 하락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1월부터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출시를 통해 기선을 잡은 현대·기아차는 제네바 모터쇼에서 아이오닉 3종 풀라인업(하이브리드/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현대·기아차 최초 친환경 SUV인 니로를 선보이며 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의 특성을 고려한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시스템 최대 출력 141ps(5,700rpm), 시스템 최대 토크 27kgf·m(1단), 24kgf·m (2~6단)으로 강력한 동력성능과 함께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해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22.4km/l(15인치 타이어 기준)를 달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현대차는 3월 제주도에서 열리는 전기차 엑스포에서는 전기차인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출시하며, 판매를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최고출력 120마력(88kW), 최대토크 30.0kgf·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자랑하는 모터를 적용, 최고속도 약 165km/h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도 현재 국내 판매중인 전기차 중 최대인 169km 이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차도 이달 말 소형 SUV 니로를 국내에 출시합니다.
현대·기아차는 매년 다양한 친환경 신차들을 출시하며 2020년까지 총 26종 이상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갖춰, 친환경차 시장 점유율을 10%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