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앱시장 활기, '온동네방네' 부동산서비스 혁신 주도 중!

입력 2016-03-02 15:02


스마트폰 보급률과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서비스의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선이 허물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음식주문, 숙박예약, 대리운전 등 여러 분야에서 O2O 서비스를 도입해 사용자 편리성을 높이고 있다.

'O2O(online to offline)'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지점에 나타난 시장을 뜻하며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문할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최근 부동산 시장에도 O2O 서비스가 출시돼 부동산 거래의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2015년부터 본격적인 부동산앱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업체들이 등장했다. 부동산앱 업체들은 TV나 라디오 등 다양한 매체와 톱스타를 통한 적극적인 광고활동을 선보이며 소비자의 인지도를 올리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편리성과 혜택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국내 부동산 시장이 오랫동안 침체기에 들어서 있지만 중개시장 자체는 없어질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서비스가 주를 이룰 것"이라고 전망했다.

즉 실제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기술 개발과 다양한 소비자를 충족하는 서비스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부동산앱 시장에서 단기간에 보여준 온동네방네 어플의 사용자가 급증한 사례로 확인할 수 있다.

부동산 중개앱 '온동네방네'는 이용자가 '공실내놓기'를 통해 직접 공실을 내놓을 수 있어 급히 집을 내놓아야 하는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의 호평을 얻고 있다. 일반적으로 집을 내놓기 위해서는 주변 부동산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온동네방네 공실내놓기 서비스의 경우 사용자가 부동산을 찾아가지 않고 웹사이트를 통해 간단한 매물정보를 등록, 내가 올린 공실정보를 보고 중개사가 연락을 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젊은 층과 바쁜 현대인들에게 선호되고 있다.

직접 온동네방네 공실내놓기 서비스를 이용한 한 사용자는 "급하게 처리를 해야 하고 거리는 먼데 매번 이동하기 어려웠다"며 "온동네방네 공실내놓기와 같이 다양한 부동산앱 서비스가 있어 부동산 업무 처리가 보다 편리하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온동네방네는 진성매물을 취급하기 위해서 매물 수 확보에만 치중하기 보다는 중개사 회원가입 단계부터 운영정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설명과 이에 따른 혜택 및 패널티를 합리적인 방식으로 부여해 회원들 간 공정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온동네방네는 검수가 통과된 매물에 'Real엠블럼'을 부착해 허위매물 근절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Real엠블럼이 부착된 중개사 회원에게는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