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이라고 덩그러니 앨범만 들고나오는 시대는 지났다.
최근 Mnet에서 인기리에 방영 중인 '프로듀스 101'이 대표적인 예로 46개 기획사에서 모집한 101명의 연습생들 중 11명을 선발해 '국민 걸그룹'을 데뷔시키는 걸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7월 종영한 'SIXTEEN(식스틴)'도 마찬가지. '식스틴'을 통해 선발된 멤버들은 지난해 최고의 루키 걸그룹인 트와이스로 데뷔했다.
데뷔 후 인지도를 올리는 건 이제 옛날 방식이다. 인지도를 쌓은 뒤 데뷔 수순을 걷는 시대다. 보다 효율적이고 파급력도 크다. 트와이스가 신인임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의 성장세를 보일 수 있었던 원동력은 데뷔 전 프로모션이었다.
22일 오후 5시 서울 마포구 합정동 롯데카드 아트센터 아트홀(메세나폴리스)에 진행된 첫 번째 미니 앨범 '스프링 업(Spring Up)' 쇼케이스를 통해 데뷔한 보이그룹 아스트로(ASTRO) 역시 데뷔 전 프로모션을 통해 착실하게 인지도를 쌓았다.
아스트로의 리더 진진이 "우리들의 차별화 전력은 친근함이다. 팬들이 손을 뻗으면 맞잡을 수 있는 아스트로가 되겠다. 우리의 강점은 친근함이다"라고 말할 수 있었던 자신감은 무엇일까.
지난해 국내 아이돌 최초로 웹드라마 '투 비 컨티뉴드(To Be Continued)'를 통해 프리 데뷔한 아스트로는 노래와 춤은 물론이고 탄탄한 연기 실력을 보여줬다. 이는 신인으로서는 이례적인 약 90만 이상의 높은 조회 수가 증명한다.
또한, 아스트로는 서울, 경기권 학교와 윙카 전국투어가 어우러진 '미츄(Meet U)' 프로젝트로 1만 명의 카톡 친구 맺기 미션을 성공했으며, 매월 팬들을 만나는 '이달의 데이트'를 통해 약 1,800여 명의 팬들과 호흡을 나눴다. 이 외에도,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OK! 준비완료'를 통해 순수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독보적인 이미지를 남기며 데뷔 전부터 이번 앨범에 대한 많은 팬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었다.
아스트로는 데뷔를 통해 마치 새싹이 돋아나는 따듯한 '봄'처럼 풋풋하고 건강한 에너지를 보여줌으로써 가요계에 빛나는 '별(ASTRO)'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이번 앨범에 담았다고 한다. 타이틀곡 '숨바꼭질'은 최근 가장 핫한 작곡팀 이기용배의 작품으로 '너의 마음을 훔치겠다'는 마음을 숨바꼭질 놀이에 비유한 재기발랄한 가사와 그루브 넘치는 드럼 라인이 매력적인 곡이다.
아스트로의 첫 미니앨범 '스프링 업(Spring Up)'에는 타이틀곡 '숨바꼭질'외에도 인트로곡 'OK! 준비완료', 첫사랑을 넘어서 맑고 풋풋했던 시절의 이야기를 담은 발라드 '풋사랑', 시작하는 커플들의 달달함을 표현한 '모닝콜', 장화 신은 고양이처럼 애교 섞인 눈빛으로 푹 빠진 그녀를 향한 고백을 담은 '장화 신은 고양이' 등 총 다섯 개의 트랙이 담겼다.
'사랑하는 모든 이들과 함께 꿈꾸고, 빛나는 별이 되고 싶다'는 차은우, 문빈, 엠제이, 진진, 라키, 윤산하 여섯 소년의 꿈은 과연 이뤄질 수 있을까. 맏형 엠제이(MJ)는 아스트로를 '마법의 콩'이라고 비유했다. 그는 "잭과 콩나무에 나오는 '마법의 콩'은 어디까지 자랄지 예측할 수 없다. 하늘, 우주까지 뻗어 나갈 수 있는 콩"이라며 "아스트로도 마법의 콩처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그룹으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스트로라는 작은 '마법의 콩'은 데뷔 전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탄탄하고 건강한 대지에 심어졌다. 이제 남은 건 그들의 목을 축여줄 시원한 물줄기뿐이었다. 22일 아스트로의 쇼케이스가 끝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하늘도 축복하듯 대지를 적시는 비가 내렸다. 하늘마저 축복하는 아스트로의 2016년. 단순히 싹만 틔우는 해가 되지만은 않을 것 같다.
사진/ 한국경제TV MAXIM 오원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