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임시완 "반듯한 이미지, 굳이 깰 필요 있나요?" (영화 '오빠 생각')

입력 2016-01-23 00:01


[김민서 기자] "멜로요? 간절히 원하고 있죠"

최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마주한 임시완은 꽤 시원시원한 화법을 가지고 있었다. 그에게 뻔한 대답은 없었다. 때로는 반문하고, 때로는 정곡을 찌를 줄 아는 그에게서 나이에 비해 성숙한 내공이 느껴졌다.

'연기돌'이라는 수식어가 이제는 어색한 임시완. '변호인'부터 '미생'까지, 연이은 출연작들의 흥행은 그를 스크린 원톱 주연에 오르게 했다. 21일 개봉한 영화 '오빠 생각'이 바로 임시완의 첫 스크린 주연작. 극중 '한상렬' 역으로 분한 그는 '진짜' 한상렬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 했다.

"피아노, 지휘 모두 직접 한 거죠. 제 성격이 못하는데 잘하는 척하는 걸 싫어해요. 부산말로 '간지럽다'고 하죠. 좋은 연기는 진짜를 표현하는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캐릭터를 표현할 때 진짜 같이 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임시완이 그려낸 '한상렬'은 그래서 리얼했던 걸까. 극중 '한상렬'은 전쟁터 속에서도 신념을 잃지 않는 올곧는 인물로, 합창단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갈고리'(이희준)과 대립각을 이룬다.

"'한상렬'은 어른이에요. 피폐하고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신념을 잃지 않고 꿋꿋이 나가거든요. '갈고리' 같은 경우는 그 반대죠. 절망적이기 때문에 변질되어도 된다는 주의거든요. '한상렬'을 보고 처음엔 답답함을 느끼기도 했는데, 그렇게 느낀다는 자체가 제가 아직 어른이 되지 않았다는 반증이라고 생각해요"

가족을, 전우를, 삶의 터전을 잃은 사람들이 그려내는 이야기는 보는 것 만으로도 울컥함을 자아낸다. 이는 시나리오에서도 분명 드러났을 터. 그러나 그는 울컥하진 않았단다. 단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하게 됐다고.

"시나리오를 처음 보고난 뒤에 잔상이 남았어요. 아이들이 노래하고, 합창단이 공연을 하러 다니는 모습들이 연상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해야겠다고 생각했죠. 아마 관객 분들은 한상렬 보다는 동구와 순이가 나오는 장면에서 많이 슬퍼하실 거 같아요. '동구' 준원이와 '순이' 이레는 어린 나이지만 제가 배울점이 있다는 생각이 들 만큼 연기를 해내는 친구들이었어요. 그래서 관객의 눈으로 봤을 때 가장 감동적인 장면은 '순이'가 노래하는 엔딩신인 것 같아요"

임시완은 군인을 연기하기 위해 따로 '어떻게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진 않았다고 했다. 으레 자세부터 걸음걸이까지 생각해보기 마련인데, 그는 상황에 초점을 맞췄다고 한다. "이 상황에서 한상렬이 어떤 생각을 했을까를 많이 고민했죠. 그러다 보니 조 상사님과 진짜 전우애를 느끼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부산에서 조 상사님을 만나게 되는 신을 촬영할 때 정말 반갑고 울컥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오랜만에 반가운 사람을 만났다 싶었죠"



그는 연기 이 외의 부분에는 무관심한 듯 보였다. '오빠 생각'의 시사회 당시에도 "주조연의 차이를 몰랐다"고 말했던 그는 카메라 앵글과 같은 외적인 부분보다는 오직 연기 그 자체를 즐기고 있었다. "어떻게 찍어야 제 얼굴이 더 잘 나오고 그런 건 잘 모르겠어요. 뒤에서 찍으면 내 뒷모습이 나오겠구나, 앞에서 찍으면 내 앞모습이 나오겠구나 생각해요. 떨리지 않았던 적은 '해를 품은 달'을 찍을 때 뿐이었어요. 이후로는 쭉 카메라 앞에 서면 떨리긴 하는데, 그래서 마인드 콘트롤을 많이 하죠"

그러면서 그는 아직도 '주조연의 차이'에 대해 의문을 품기도 했다. "이 질문이 의미가 있는 건지 곱씹어 본 적이 있어요. 스스로 내린 결론은 주연이라는 단어 자체의 무게감에 대해 느끼고 싶진 않다는 거예요. 그 무게를 제가 알게 된다고 해서 연기에 더 도움이 될 것 같진 않거든요. 이렇게 말하면 부담감이 없는거냐고 되물으실 수도 있는데, 그건 아니에요. 부담감과 책임감은 언제나 가지고 있는 부분이고, 또 캐릭터를 어떻게 표현해낼지에 대한 고민은 계속 가지고 갈 것 같아요"

임시완은 복잡하지 않았다. 모든 질문에 단순명료한 대답을 내놓으면서도 결코 가볍지 않았다. 그래서 '연기돌'이라는 카테고리 안에서도 복잡한 고민은 없어 보였다.

"노래도 좋고 연기도 좋아해요. 춤은 원래 안 좋아하기도 했고, 잘 하지도 못했고요. 노래나 연기, 굳이 두 개를 비교하자면 노래를 더 못하는 것 같아요. 연기를 잘한다는 얘기가 아니라 비교했을 때 그렇다는 거에요. 그래도 둘 다 놓고 싶지 않아요"

'가수 겸 배우' 보다는 '배우 겸 가수'라는 수식어가 더 익숙해진 지금도 그는 노래에 대한 열정을 놓지 않았다. 최근에는 자작곡을 쓰고 있다고 고백했다. "노래는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욕심이죠. '미생' 출연 이후로 자작곡을 쓰고 있는데, 한 작품을 할 때 느꼈던 감정을 응축시켜서 노래로 소장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저는 지금에 만족해요"



최근 영화 '원라인'의 크랭크인을 마친 그는 그동안 '로맨스'와는 거리가 먼 작품들만 해온 것에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동안 제가 시나리오를 선택하기 보다, 선택을 받아온 입장이었거든요. 좋은 작품에 선택된 것에 감사할 따름이죠. 로맨스요? 너무나 원하죠. 간절히 원하고 있습니다(웃음)."

이제 서른을 코 앞에 둔 29살의 임시완. 그는 숫자에 그리 연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어제 아홉수라는 말을 처음 들어봤어요. 그냥 숫자일 뿐이지 않나요. 29살이 됐다고 새해 계획을 세우거나 그러진 않았어요 그래서. 어차피 못 지킬 걸 알거든요. 어차피 만 나이 안 쓰는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는데, 한 두 살 정도 더 어리게 살면 되지 않나요"

하고 싶은 것, 좋아하는 것이 확실한 그는 쓸데없는 고민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 군대에 곧 가야한다던 그는 부담감도, 걱정도 없다고 말했다. 쉬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은 "일 끝나고 마시는 맥주와 위스키"라고. 스스로를 "보이는 것 보다 덜 착한 사람"이라고 설명한 그는 "굳이 환상을 깰 필요는 없지 않나요"라고 반문하기도. 대중이 원하는 자신의 모습이 어떤 것인지를 잘 아는 영리한 배우, 그래서 굴곡에도 끄떡 없을 것 같은 배우 임시완, 그의 시작은 지금부터다. (사진=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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