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김장훈의 신곡 ‘공항에 가는 날’(duet 은가은)이 제작비 100원의 뮤직비디오로 100만뷰를 돌파했다.
김장훈은 뮤직비디오 제작비 100원에 대해 “그간 뮤직비디오에 많은 힘을 주며 수억원씩을 투입해왔다. 하지만 이번 곡은 3년만의 발라드인 만큼 오히려 힘을 빼는 게 노래에 대한 집중도가 더 높으리라고 생각했다. 3년 전에 미국에 갔을 때 말리부비치와 사막에서 찍은 사진에 은가은양과의 듀엣영상을 DSRL 카메라로 촬영한후 편집했다. 심지어 편집도 친한 피디동생의 도움으로 가내수공업 형태로 진행했다. 모든 작업들을 그간에 쌓아온 우정의 힘으로 진행했으며 결과적으로 제작비가 들어 간 건 DSLR카메라의 충전비가 전부이다. 그래서 그냥 100원이라고 산정했다”라고 설명했다.
김장훈은 이어 “패리스 힐튼과 함께 한 3D뮤직비디오는 10억원 이상의 제작비가 들어갔으며 차승원이 출연한 소나기의 뮤직비디오는 4억여원이 들어갔다. 하지만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이번 '공항에 가는 날' 뮤직비디오는 역으로 아주 단순하고 담백하게 그저 노래에 맞는 나의 이미지, 노래하는 모습만으로 구성을 했는데 의외로 반응이 좋아서 SNS만으로 100만뷰를 넘어섰다. 폴 매카트니의 전속사진작가가 촬영한 이번 사진들은 질감이나 톤이 그동안 보아왔던 사진들과는 많이 차별화가 됐다는 것도 긍정적인 작용을 한듯하다. 폭발적인 홍보는 없으나 잔잔하게 노래의 힘만으로 '공항에 가는 날'이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기를 소망한다. 매우 애착이 가는 노래이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그동안 김장훈은 뮤직비디오의 작접 콘티를 짜는 등 막대한 예산과 공을 들이며 발표 때마다 큰 화제를 일으켜왔고 김장훈의 뮤직비디오에 출연하면 스타가 된다는 정설까지 만들어졌다.
류승범, 임수정, 차승원, 장진영, 유승호, 류승룡, 최정원, 고수, 손태영, 강성진, 이세영 등 수많은 배우들이 무명시절에 김장훈의 뮤비에 출연한 후 대스타로 발돋움 했다.
김장훈은 “뮤직비디오 출연 때문이 아닌 그들을 캐스팅한 자체가 그들이 큰 배우가 될 수밖에 없는 매력과 자질을 가진 사람들이었기 떄문이다”라고 부연 설명했다.
제작비 단 100원의 뮤직비디오로 '공항에 가는 날'이 트렌드를 거슬러 차트를 역주행해 나아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김장훈은 긴 호흡으로 '공항에 가는 날' 홍보를 위한 방송활동을 진행 중이며 내년에 있을 김장훈 25주년 앨범과 공연준비, 각종 행사 등으로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