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미국 시장 진출 29년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대를 넘어섰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986년 울산 공장에서 생산된 소형 승용차 ‘엑셀’을 수출하면서 미국 시장에 첫 진출했습니다.
엑셀은 가격 대비 높은 상품성과 세련된 디자인 등을 바탕으로 첫 해 16만 8,882대 등 진출 4년 만인 1990년 현지 판매 100만대를 넘어섰고, 이후 1999년 누적 판매 200만대, 2005년 400만대를 달성하며 미국 시장에서 성장세를 높였습니다.
앨라바마 공장이 준공된 2005년 이후부터는 연 평균 6%대의 성장을 거듭하며 본격적으로 판매에 탄력이 붙어 2007년 500만대, 2009년 600만대, 2011년 700만대, 2013년 800만대, 2014년 900만대를 차례로 돌파했습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올해도 지난 9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3.7% 성장한 57만 8,190대를 판매해 또 한 번 신기록 달성이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미국 진출 29년 동안 엑셀을 비롯해 15개의 차종을 선보였으며, 현재는 엑센트와 엘란트라, 벨로스터 쏘나타(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 아제라(국내명 그랜저), 제네시스 쿠페, 제네시스, 에쿠스, 투싼, 싼타페(맥스크루즈 포함) 등 전 차급에 걸쳐 총 11개 차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1985년 출시돼 30년 간 동일한 차명을 유지하며 국내 최장수 단일 브랜드로 기록되고 있는 ‘쏘나타’로 미국에서는 1989년부터 판매되기 시작해 이달까지 총 249만 8,203대가 판매됐습니다.
현대자동차가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29년 간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오며 누적 판매 1,000만대를 달성한 데에는 무엇보다도 품질경영을 통한 우수한 품질과 현지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상품성이 가장 큰 밑바탕이 됐다는 분석입니다.
제네시스와 엘란트라의 ‘북미 올해의 차’ 선정 외에도 V8 타우엔진과 1.6ℓ 감마 GDi 엔진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 연속 ‘세계 10대 엔진’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이 원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신차를 지속적 투입하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브랜드 위상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