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철도역사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생활밀착형 안전사고를 오는 2017년까지 30% 줄일 계획입니다.
국토교통부는 2017년까지 생활안전사고 30% 저감을 목표로 철도역사의 사고다발시설을 집중 개선하고 교통약자를 배려한 무장애 환경을 조성하며 안전수칙 준수문화를 확산하는 등을 골자로 하는 '철도역사 생활안전사고 저감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대책 마련은 철도 역사의 안전사고가 최근 5년간 단순 증감을 반복하며 연평균 430여건이 발생하고 있으며 대부분 승강장, 에스컬레이터, 계단 등에 집중(75%)돼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이러한 안전사고는 주로 이용객의 부주의, 스마트기기 사용 등이 원인이나, 승강장과 열차 간 넓은 간격, 미끄러운 바닥 등 시설적인 부분도 사고 잠재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사고다발시설을 집중개선할 계획입니다.
승강장 발빠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승강장과 열차 간 간격이 10cm를 초과하는 경우 안전발판을 설치합니다.
직선선로는 올해 발판 설치를 모두 완료(1403개소)하고 곡선선로도 연내 접이식 안전발판 200여개를 시범설치한 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갑니다.
특히 자살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광역철도 승강장에 스크린도어 설치를 2017년까지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도시철도의 경우 내년까지 100% 설치 완료하고, 광역철도의 2017년까지 설치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에스컬레이터의 사고를 줄이기 위해 경로이용 비율이 높은 역사에 대해서 에스컬레이터 운행속도를 하향조정(30m/분→25m/분)토록 하고 휠체어, 유모차 등의 사고가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2017년까지 진입 방지봉을 전면 설치합니다.
계단에도 미끄럼 방지를 위해 논슬립(nonslip)의 설치를 확대하고 마감재의 성능기준을 강화하며 계단의 처음과 끝이 잘 보이게 하도록 시인성을 강화하는 등의 안전규제를 정비할 계획입니다.
철도를 이용하는 교통약자의 불편이 없도록 무장애 환경도 조성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일반·광역철도 20개 역에 역사 출입구부터 승강장까지 '1역사 1동선'을 확보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신설 역사에 대해서는 경사로 기울기, 주출입구 유효폭 등 39개 항목이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의 우수 등급 수준 이상에 준하도록 시설기준을 강화합니다.
이 밖에도 관계부처, 장애인 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인터넷에 각 역의 이동편의시설의 유무, 위치 정보·이동경로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철도역사 이용시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준수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캠페인도 실시합니다.
'매월 4일 안전점검의 날'을 활용해 철도운영자와 공동으로 철도역사의 안전사고 발생건수, 사고사례 등 안전실태와 철도이용의 안전수칙 등을 중점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합동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구본환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 안전대책이 근본적으로 교통약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국민이 체감하는 철도안전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