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덩치는 한참 커졌는데 주차구획 공간은 넓어지지 않아 발생한 사고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발표한 '주차장 사고특성 분석' 결과에 따르면,
부주의하게 차량 문을 열다가 옆에 주차된 차의 옆면을 찍는 이른바 '문콕' 사고가 최근 5년간 2배 가까이 급증했다는 것.
아파트 같은 곳에서 보아도 '완벽한' 전후좌우면을 가진 차를 찾가 어려운 것이 단적인 예다.
연구소가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현대해상이 접수한 자동차보험 주차장 사고 94만3,329건과
대형마트·대형아파트단지에 주차된 차량 625대를 조사·분석한 결과 '문콕'으로 보험처리된 사고는
2010년 230건에서 2014년 455건으로 5년 사이에 97.8% 다시말해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작년 한 해 동안 보험업계 전체에서 이 사고로 지급된 보험금 규모만도 13억5천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같은 '문콕' 사고 급증은 레저용차량(RV)을 중심으로 차량 덩치가 전반적으로 커지고 있지만 주차면 규격은 25년째 거의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국토교통 통계누리의 국내 승용차 규모별 구성비를 보면 2015년 5월 현재 중·대형 차량 비중이 85.2%로
특히 대형차량 비중은 2000년 8.9%에서 올해 5월 26.2%로 세 배 가까이 늘어났다.
그러나 주차장 규격은 일반형이 1990년 2.3m×5.0m로 개정된 이후 변화가 없다.
2012년 7월 이후 건설된 주차장에 2.5m×5.1m의 확장형 주차면을 30% 이상 설치토록 한 것이 유일한 변화이지만
늘어나는 중·대형 차량을 소화하기엔 역부족일수 밖에 없다.
연구소 측은 직접 일반형 규격의 주차장에 중형 차량이 나란히 주차했을 때 공간이 어느 정도 부족한지 실험했다.
차종별로 중형 차량의 전폭(사이드미러를 제외한 차체 좌우 끝단 사이의 너비)은 1,865㎜이고, 대형차량은 1,900㎜.
중형차량은 문의 1단 열림각인 30도로 열었을 때 56.6㎝의 여유폭이 필요한데
중형차량이 나란히 일반형 주차장에 세워졌을 때 실제로 생기는 여유폭은 43.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형차량 기준으로 차문을 열 공간이 13.1㎝나 부족하다는 이야기다.
주차면 넓이를 키우면 '문콕' 사고를 줄일 수 있긴 하지만 가뜩이나 부족한 주차용량이 더 줄어들 수밖에 없어 해결책으로 거론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결론적으로는 '각자조심'밖에 없다는 이야기고 보면 차를 타고 내릴 때 천천히 하는 방법외에는 현재로서는 묘안이 없는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