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2분기 3조원대의 대규모 손실이 최종 확정된 가운데 시장 일각에서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채권자들의 회사채 줄상환 요구 가능성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자금 우려가 발생할 경우에는 긴급 자금지원 등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18일 대우조선과 산업은행 등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전일 반기보고서 확정 공시를 통해 2분기 영업손실 3조399억원 등 대규모 손실을 확정했습니다.
대규모 손실에 따른 자기자본 하락으로 부채비율의 경우 700%대까지 급증하게 됨에 따라 설정된 대우조선의 회사채에 대해 사채권자들이 상환 요구에 나설 수 있어 일각에서는 최악의 상황 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실사 전에라도 회사채권자들의 상환요구 움직임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고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적절한 대응에 나서겠지만 회사채권자들의 줄상환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대우조선해양에 자금 수혈이 필요할 경우 긴급 자금 지원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사채권자들의 상환요구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견해와 관련해 “기한이익상실 조치가 청구에 의한 기한이익상실, 당연 기한이익상실이 있는 데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청구에 의한 기한이익상실로 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쉽게 말해 대우조선해양이 회사채를 발행하면서 세부 조항에 재무제표상 부채비율이 500%를 넘길 경우 상환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하는 조건을 달아놓았기 때문으로 회사사채권자들이 이 조항을 근거로 자금 회수를 요구하면 여타 회사채권자들의 상환 요구로 이어질 수 있지만 대우조선의 경우 회사채권자들의 청구를 위한 추가적인 조치가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당연 기한이익상실의 경우 급증한 부채비율 등 조건이 충족될 경우 별도조치 없이 기한이익이 상실돼 회사채권자들이 상환 조치에 나서게 되지만 청구 기한이익상실의 경우 간단치 않은 채권자 집회를 통해 협희를 거쳐야 합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와함께 “상환을 하기 위해서는 회사채권자들이 집회를 통해 해야 하는 데 급증한 부채비율로 인해 기한이익상실 조건이 되는 것은 맞지만 반드시 회수 조치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회사채권자들이 바로 상환을 청구해 봐야 오히려 회생절차를 밟아야 해 그렇게 될 경우 (상환요구) 액션을 취한 것이 되레 일을 더 크게 만든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부실 급증과 관련해 회사채권자들이 기한이익 상실로 보고 채권자 집회 등의 과정을 거쳐 상환 조치를 위한 액션을 취할 경우 채권 압류 등 대우조선해양이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지 못하는 상황까지 이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산업은행 측은 “지난 7월에도 2천억원 정도 관련 이슈가 있어 우려가 이어졌지만 7월에 돌아왔던 것을 대우조선이 자기자금으로 상환을 해 리스크가 좀 내려가 있는 상황이고 대우조선의 영업현금 흐름도 꼬였던 것이 풀리면서 감당하지 못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부실 우려는 문제가 된 것이 10% 정도의 선수금을 받고 구조물과 플랜트 등을 건설한 뒤 중간 또는 나중에 잔금을 치르는 방식인 헤비테일 방식 때문으로, 현재 손익상으로는 대규모 적자지만 현재 관련 공사가 마지막 잔금을 치르는 단계여서 영업현금 흐름상 문제 될 것이 없다는 분석입니다.
대규모 부실과 부채비율 확정 등으로 시장 안팎의 우려가 끊이지 않고 있지만 금융권에서는 우선 상환하고 갚을 것은 갚고 향후 유상증자 등 재무 정상화 방안을 통해 안정화를 모색하고 있는 만큼 대우조선의 회사채 줄상환, 여신·채권 회수 사태로 번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금융당국과 금융권 등에 따르면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재무구조 개선 방안의 하나로 대규모 유상증자 방안 등을 검토 중이지만 아직까지 최종 방향은 잡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번에 확정된 대규모 적자와 이로 인해 급증한 부채비율을 낮추는 방안으로 증자를 심도있게 검토중인 가운데 연내에 돌아오는 1조원대의 만기의 경우 계열 매각 등 자체 확보 자금과 구조물 건조 잔금 유입 등 영업현금 등으로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해 국내외 실사를 마친 뒤 대규모 유상증자 등을 통해 부채비율을 낮추고 RG 지원 등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 수순을 밟아 간다는 방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