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장에서 발생하는 고객배상ㆍ보상 관련 매뉴얼 시급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을 운영하면서 각종 문제가 발생했을 때 고객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금전적인 보상이나 민·형사 소송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런 일이 생길 경우 재무적 손실 및 인지도가 급 하락하여 이미지 손실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스트레스까지 동반하게 된다.
외식 프랜차이즈 TAX PLAN 및 리스크 관리 전문 업체인 머니쉐프 배명숙 대표는 이런 경우를 미리 대비하고 보다 큰 기업 및 외식·프랜차이즈 성장을 위해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위기상황에 대한 관리 및 대처 교육도 필요하다. 갈수록 성장하는 외식업계에서 블랙 컨슈머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법을 몰라 난감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실제 점포에서 벌어지는 서비스 컴플레인, 화상ㆍ주차 등 각종 돌발사고 상황에 적합한 대처 매뉴얼을 익히면 브랜드 이미지가 좋아짐과 동시에 매출 상승으로 직결된다.
배명숙 대표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에 특화된 리스크 관리 매뉴얼을 구축하는 데에만 무려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각 업종별로 사고사례를 분석하고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완성된 매뉴얼은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위기 대처능력을 보강해주고, 본사 자체 리스크 매뉴얼 생성에 큰 도움이 된다.
기업이나 외식업 점포를 운영하다보면 고객배상이나 변호 등 돌발적인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기업 리스크 관리에 특화된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는 결론이다.
배명숙 대표는 "자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튼튼한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및 대처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점포운영에 집중하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한편 머니쉐프는 외식 및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리스크 관리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으며, 매장에서 발생하는 고객배상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슈퍼바이저와 점주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배명숙 대표는 국내 유명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들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으며, KBS의 '명견만리', 프랜차이즈 TV 등 각종 방송에서 맹활약을 펼치고 있다.
머니쉐프의 리스크 관리 및 기업보험, 프랜차이즈 리스크사례교육 등 각종 문의사항은 홈페이지 (www.머니쉐프.com)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