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을 통해 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CJ오쇼핑이 2015년 상반기(1월1일~6월10일) 모바일 히트상품을 분석한 결과, TOP10에 오른 상품들 중 식품 카테고리가 절반인 5개를 차지했다. 이들 상품의 주문수량은 총 42만 건으로, 이는 지난 해 TOP10에 든 3개 상품의 주문수량(18만 건)의 2.3배에 달한다.
특히 지난 해에는 사과즙(2위), 배즙(4위) 등 과일즙이 상위권에 오르고 가공식품이 9위를 차지했던 반면, 올해는 폭립(4위), 만두(7위)와 같은 냉동 식품과 간편한 요리를 돕는 찌개 양념 (9위)이 큰 인기를 끌었다.
식품 카테고리의 비약적인 성장은 누구나 쉽게 조리할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해주는 '쿡방'이 인기를 끌며, TV 앞에 모인 시청자들의 침샘과 요리 욕구를 자극한 덕분인 것으로 분석된다.
'쿡방'은 요리를 뜻하는 '쿠킹'(cooking)과 방송을 말하는 '방'이 합쳐진 신조어로, 출연자가 직접 요리를 하는 TV예능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전국에 '차줌마' 열풍을 불러일으킨 tvN의 '삼시세끼', 전문 쉐프들이 요리 대결을 펼치는 JTBC의 '냉장고를 부탁해', 유명 쉐프 백종원이 다양한 요리 비법을 전수하는 MBC의 '마이리틀 텔레비전' 등이 대표적이다.
쿡방의 인기와 모바일 식품 구매와의 상관관계는 구매 시간대 분석에서도 증명됐다. 전체 시간대의 식품 판매량 상승폭이 전년대비 29%에 그쳤던 것에 비해, 쿡방이 주로 방송되는 저녁 9시와 12시 사이에는 이보다 훨씬 높은 37%의 증가 폭을 기록했다.
실제로 tvN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 쉐프의 '만능 간장 레시피'가 공개된 올해 6월2일부터 일주일간 간장을 구매한 고객은 전년 대비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쿡방의 간판 프로그램 tvN의 '삼시세끼-어촌편'과 JTBC의 '냉장고를 부탁해'가 시작된 지난 해 10월과 11월에는 CJ몰 모바일 앱을 통한 가공식품 주문수량이 2013년 동기대비 35% 증가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