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시삼십삼분(대표 소태환, 장원상, 이하 4:33)은 지난해 매출 1159억원, 영업이익 65억원, 당기순손실 209억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대비 매출은 318 % 증가, 영업이익은 103 % 증가하며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당기순손실이 발생한 것은 지난해 텐센트, 라인으로부터 받은 1,300억 투자금 중 전환권 관련 일회성 회계 비용이 약 277억원이 발생한데 따른 것이다. 이러한 투자관련 일회성 손실을 제외하면 약 6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4:33 측은 큰 폭의 매출 증가와 2년 연속 영업이익 흑자 기록의 원동력으로 '콜라보레이션 모델'과 '10X10X10' 프로젝트를 꼽았다.
'콜라보레이션 모델'은 4:33이 내세우는 신개념 사업모델로 단순한 개발-유통사의 거래관계가 아닌 한 회사처럼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퍼블리싱 시스템을 말한다. 첫 번째 콜라보레이션 작품, 액션스퀘어(대표 김재영)의 ‘블레이드 for Kakao’는 출시 6개월 만에 약 500만 다운로드를 달성했으며, 모바일게임 최초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두 번째 콜라보레이션 작품, 썸에이지(대표 백승훈)의 '영웅 for Kakao' 역시 출시 후 4개월 만에 4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등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4:33은 하반기에 추가 콜라보레이션 작품과 새로운 장르 모바일게임을 선보여 텐센트와 라인의 중국,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은 물론 물론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콜라보레이션 작품 3, 4번 째로 확정된 정영석 노리온소프트 대표의 'TT레이서(가제)'와 박철승 드래곤플라이 개발 부사장의 '프로젝트 SF(가제)'를 연내 론칭한다. 이어 '돌격전차 for Kakao' '마피아(가제)' '이터널클래시' '외계침공' '활2' 등 새로운 장르 게임을 선보일 계획이다.
소태환 4:33 대표는 "개발사와 상생, 협업을 중시하는 '콜라보레이션'과 '10X10X10' 프로젝트에 대한 전 임직원의 노력이 결실로 나타났다. 올해는 그동안 준비했던 글로벌 진출에 대한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