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기업 채권단이 추가 자금지원 결정을 20일 전체 채권단 회의로 잠정 보류한 가운데 이날 법정관리 여부도 논의될 것으로 보여 경남기업 회생여부가 기로에 놓이게 됐습니다.
금융권에서는 사정당국의 자원외교 비리에 대한 전방위 수사와 별개로 여타 부실기업에 대한 우려가 확산됨에 따라 건전성 우려와 함께 경제 전반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19일 금융권과 경남기업 채권은행 등에 따르면 경남기업 주채권은행과 부채권은행 등 채권단은 경남기업 추가 자금지원 여부를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20일 전체 45개 채권단 회의에서 논의·결정하기로 했습니다.
경남기업 채권은행의 한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경남기업 회생 자체와 함께 하도급 업체에 대한 악영향 등을 감안할 때 사안이 중대한 만큼 회생에 초점을 맞추고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자원 외교 비리와 관련해 사정당국의 압수 수색과 수사 확대 등으로 추가로 자금을 지원하기가 쉽지 않다”며 현 상황을 전했습니다.
또 다른 채권은행 관계자는 “45개 전체 채권단 회의에서 논의해 봐야 알겠지만 최근 정황을 볼 때 회생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시각이 팽배하다"며 "이런 상황에서 자금을 또 쏟아 붓는 것이 은행 입장에서 쉽지 않아 이 때문에 20일 법정관리 수순을 대비한 논의도 불가피 할 듯 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경남기업과 관련해 채권단별 익스포져는 수출입은행이 3천억원대로 가장 많고 이어 서울보증보험이 2천억원대, 주채권은행인 신한은행이 1800억원대, 이어 무보가 1300억원대, 국민은행과 산업은행이 590억원대, 이어 농협이 400억원대 등으로 45개 채권단이 투입한 자금은 총 2조2천억원에 달합니다.
현재 금융권에서는 2조2천억원의 자금 투입에도 불구하고 경남기업이 자본 전액잠식으로 증시 퇴출 위기를 맞고 있어 추가 자금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추가 자금지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지 않아 법정관리 수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경남기업이 상폐를 면하기 위해 자본잠식에서 벗어나려면 채권단으로부터 추가 자금을 지원 받아야 하는 데 20일 전체 채권단 회의에서 이를 논의한 뒤 정식으로 부의가 되어야 하고 이후 전체 채권단 중 75%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가능합니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경남기업 외에도 대한전선, SPP조선, 성동조선해양 뿐 아니라 여타 중견·대기업 등에 대한 부실우려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어 은행의 충당금 적립 부담을 넘어 경제 전반에 미칠 파장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습니다.
시중은행의 한 고위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정부나 당국, 국책은행 등에서는 고용문제와 하도급 업체에 대한 여파 등 경제 전반에 미칠 파장을 감안해 추가 지원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전해오고 있는 데 금융사 건전성과 실적 등을 감안하면 최근 저금리 기조와 제반 여건을 볼 때 추가로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녹록치 않다”고 토로했습니다.
학계와 경제연구소 등 전문가들은 올해의 경우 장기적인 경기 부진으로 누적돼 온 기업 부실이 불거져 나올 가능성이 크다며 금융권은 물론 정부와 당국이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 지 여부가 최대 당면과제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진단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오정근 건국대 특임 교수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부실기업 구조조정의 경우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정부 금융기관들을 통한 일종의 관치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는 데 올해는 그동안의 누적돼 온 부실로 인해 기업구조조정 매물, 부실기업 문제가 상당히 크게 불거져 나올 수 있다”고 우려의 시각을 나타냈습니다.
이어 “정부와 당국이 어떻게 하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실기업 구조조정을 시장 기반의 구조조정으로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며 "정부와 금융당국이 이 부분에 역점을 둬야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한 경제연구소 관계자는 “올해 기업 부실이 극명히 드러나게 될 것”이라며 “저금리에 부실기업 문제로 올해 금융업이 굉장히 어려워 질 수 있는 데 다시 이전의 은행 금융 위기 같은 사태가 오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은행과 증권 등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경남기업 등 부실기업 리스크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지난해 4분기 은행권은 동부건설, 대한전선, 모뉴엘 등의 부실기업 악재로 발생한 손실은 1조원을 웃도는 수준입니다.
금융권은 올해 1분기에 부실기업 문제가 속속 불거질 것이라며 경남기업 이외에도 대한전선과 SPP조선, 성동조선 등 부실기업에 이달 안에 지원을 결정해야 하는 금액만 1조2,550억원 수준이라며 경남기업 회생 여부가 첫 고비가 될 것이라는 견해를 나타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