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신입공채 시작…"스펙 안본다"

입력 2015-03-05 09:58
수정 2015-03-05 10:28
<앵커>

삼성과 현대차, SK와 LG 등 주요 그룹들이 이달부터 일제히 신입사원 채용에 나서는데요.

이른바 '스펙' 대신 자기소개서와 면접 평가 비중을 높여 직무역량이나 인성 등을 평가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임원식 기자입니다.

<기자>

SK그룹은 오는 9일 시작되는 대졸 신입공채부터 입사 지원서에 외국어 성적이나 컴퓨터 자격증 등 이른바 스펙 기재란을 없애기로 했습니다.

학력과 전공, 학점 등 기본 정보 정도 기재할 뿐 심지어 입사 지원자의 사진 부착도 없앨 계획입니다.

스펙 대신 중요해진 건 자기 소개서와 면접.

과도한 '스펙 쌓기' 경쟁을 줄이고 직무 수행을 위한 문제해결 능력과 도전 정신을 최우선으로 보겠다는 취지입니다.

[인터뷰] SK그룹 관계자

"스펙을 완전히 배제하고 도전 정신과 역량을 중심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바이킹 챌린지' 전형을 작년보다 2배 정도 많이 선발할 예정입니다."

이처럼 스펙 대신 직무 역량이나 인성을 중요하게 보겠다는 기업들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

이미 스펙 기재를 없애며 열린 채용에 나선 지 오래인 삼성은 올 하반기부터 채용 절차에 직무적합성 평가를 새로 추가할 계획입니다.

'직무 에세이'를 통해 지원자들이 희망 직무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갖고 준비해 왔는지 평가하겠다는 겁니다.

지난 2일부터 대졸 신입공채에 들어간 현대차는 지난 2013년 입사 지원서에서 스펙 기재란을 대거 없앤 데 이어 올해에는 동아리·봉사활동 기재란을 추가로 없앴습니다.

대신 자기소개서와 면접 등을 통해 지원자의 창의성과 열정 등을 평가하고 영어도 점수 대신 회화 능력을 보다 집중적으로 볼 방침입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스펙 없애기에 동참한 LG도 올해는 프로그램 경연대회 입상자에 한해 서류 전형을 면제해 주기로 했습니다.

한편 주요 대기업들 가운데 올해 9천5백 명을 새로 채용하기로 한 현대차를 제외하고 대부분은 지난해와 비슷한 규모로 신입사원들을 뽑을 예정입니다.

한국경제TV 임원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