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현대 소비문화를 상징하는 코카콜라병이 탄생한 지 올해로 100주년을 맞았다.
코카콜라사는 26일(현지시간) 본사가 있는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의 '하이 미술관'(High Museum of Art)에서
'코카콜라병 : 미국의 아이콘 100년'을 주제로 한 전시회 개막식을 열고
세계 각국에서 초청한 언론을 상대로 앤디 워홀의 작품 등 100여 점을 선보였다.
코카콜라는 이와 더불어 TV, 영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대대적인 100주년 기념 마케팅 이벤트 진행 계획도 공개했다.
'콜라병 몸매'라는 말도 유행하듯이 코카콜라병의 콘투어(물체의 윤곽·곡선)는
여성의 아름답고 부드러운 보디라인을 형상화했다는 등 끊임없는 화제를 일으키며 20세기 최고의 디자인 상품으로 자리매김해왔다.
허리가 잘록한 모양의 코카콜라병은 꼭 100년 전인 1915년 사실 여성의 몸매가 아니라 코코넛 열매를 본떠 제작된 것이라고 한다.
코카콜라 음료 자체는 1886년 5월 애틀랜타의 약제사 존 S. 펨버튼 박사에 의해 개발됐으나
유사 제품이 경쟁적으로 쏟아져 나오자 어둠 속에서도 모양을 느낄 수 있고 깨지더라도 원형을 쉽게 가늠할 수 있도록
인디애나 주의 한 유리공장에서 지금과 같은 모양으로 고안한 것.
당시 미국에서 유행했던 '호블 스커트'(아랫단을 좁게 한 긴 스커트로, 걷기조차 불편하다는 의미에서
호블<hobble·절름거림>이란 이름을 붙임)를 닮아 당대를 대표하는 문화 현상이 됐다.
독특한 병 모양과 제품의 국제화로 1950년에는 인물이 아닌 소비재로는 처음으로
타임지의 표지를 장식하는 등 병 모양 만으로도 4조 원의 브랜드 가치를 지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