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서울시가 공급 과잉 우려가 있는 택시를 매년 5%씩 감차하고, 법인택시회사의 서비스 수준을 평가해 차량 외부에 인증 스티커를 붙이기로 했습니다.
또 심야시간에 개인택시별로 운행시간을 의무화하기로 했는데 택시업계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엄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택시요금 인상에도 심야시간 승차거부 등 나아진 모습이 없는 서울 택시.
서울시가 택시의 서비스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서울형 택시발전모델'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심야시간대 많이 발생하는 승차거부 민원을 줄이기 위해 심야택시를 추가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개인택시사업자에게 자정부터 새벽 2시까지 의무운행시간을 부여해 심야에 5천대의 택시를 추가로 운영하겠다는 것입니다.
월별 운행일 20일 중 5일 이하로 운행하면 과징금 120만원도 부과합니다.
승객이 욕설 등을 녹취해 제출하면 행정처분하고 카드결제 관리비와 수수료를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
"개인택시조합에서는 인권에 반하는 것이 아니냐는 성명을 냈는데 저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기존에 없었던 제도도 아니고 있었던 제도를 현행화해서 더 합리적으로 하는 것이고 면허사업이기 때문에 이정도의 책임은 같이 나눠야 하는 것 아니냐"
회유책도 함께 시행됩니다.
255개 법인택시회사를 3개 등급으로 평가하는 인증제도 도입해 그 결과를 시민이 보기 쉽도록 택시에 부착하고 상위업체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서울시는 또 택시의 적절한 총량을 유지하기 위해 올해부터 591대를 줄이고 매년 5%씩 감차할 계획입니다.
택시의 총량은 줄이고 서비스는 높이겠다는 서울시.
하지만 요금인상에도 공허한 메아리로 그쳤던 서비스 개선이 나아질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엄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