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5 결산] '사물인터넷' 꿈 아닌 현실이 되다

입력 2015-01-12 16:35
수정 2015-01-12 16:35
<앵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가전전시회, CES가 나흘 간의 일정을 마치고 막을 내렸습니다.

3천6백 곳의 기업과 17만 명 이상이 다녀간 이번 CES, 규모도 규모지만 혁신적인 제품들로 볼거리도 여느 때보다 풍성했다는 평가입니다.

임원식 기자가 이번 CES에서의 화두들을 짚어봤습니다.

<기자>

# 공상과학에서 현실로…사물인터넷(IoT), 막을 올리다.

"나 외출해."

집주인의 말 한 마디에 TV와 에어컨, 세탁기 등이 척척 알아서 움직이는 '스마트홈'.

"BMW, 나 태우러 와."

스스로 시동을 걸고 운전까지 해서 주인을 찾아오는 '스마트카'의 무인주행.

참가기업 3천6백여 곳 가운데 4분의 1 이상이 사물인터넷 관련 기업일 정도로 사물인터넷은 개막 전부터 관심 '0순위'였습니다.

[인터뷰] 윤부근 / 삼성전자 CE부문 대표 (CES 2015 기조연설, 7일)

"(사물인터넷은) 더이상 공상과학 속 얘기가 아닙니다. 과학적 사실입니다. 제가 논의하고자 하는 사물인터넷의 시대는 사실 이미 시작됐습니다."

특히 '미니 모터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자동차 기업들이 상당수 참가하면서 ICT와 자동차 간의 만남은 보다 속력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 '내가 제일 잘 나가'…삼성 'S-UHD' VS LG 'OLED'



'따라잡힐 것인가, 따돌릴 것인가'

차세대 TV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한 한중일 가전 기업들 간의 경쟁은 여느 때보다 뜨거웠습니다.

전류가 흐르면 빛을 내는 미세한 크기의 반도체 '퀀텀닷'을 소재로 한 삼성전자의 'S-UHD TV'

스스로 빛을 내는 특성 탓에 빛을 쏴줄 별도의 라이트가 필요없는 LG전자의 '올레드 TV'

어느 쪽의 승리라고 단정짓기 힘들 정도로 두 기업 모두 말 그대로 '꿈의 화질'을 선보였습니다.

바짝 추격해오는 중국업체와 재기를 노리는 일본업체의 선전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지난해 '퀀텀닷 TV'를 처음으로 내놨던 중국의 TCL은 이번 CES에서 55인치 TV를 주력으로 내놓는가 하면

일본의 소니는 세계에서 가장 얇다며 두께 4mm대 TV를 공개했습니다.

# 진화를 거듭하는 '웨어러블'과 하늘을 점령한 '드론'

불과 1~2년 전만 해도 CES의 터줏대감이었던 스마트폰.

LG전자가 깜짝 공개한 곡선형 스마트폰 'G플렉스2' 외에 이렇다할 제품은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대신 웨어러블 기기와 3D 프린터 그리고 소형 무인항공기, 드론이 그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입기만 해도, 신기만 해도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스마트 옷과 양말부터 운동강사 역할을 하는 스마트 이어폰까지.

손목에 머물렀던 웨어러블 기기들은 온 몸으로 영역을 넓히며 헬스케어 산업 성장의 첨병으로 거듭났습니다.

특히 드론은 독립전시관이 따로 마련될 정도로 이번 전시회의 인기스타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손바닥 만한 초소형 제품부터 풀HD급으로 360도 회전 촬영이 가능한 제품까지.

'하늘 위 가전 전쟁'이라고 불릴 정도로 시장 선점을 위한 기업들 간의 기술경쟁도 치열했습니다.

한국경제TV 임원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