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째 TV홈쇼핑 채널 출범에 1개 컨소시엄이 단독으로 참가 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는 중소기업 제품, 농축수산물의 유통을 전담하는 '공영TV 홈쇼핑' 희망 사업자 신청을 받은 결과 '주식회사 공영홈쇼핑' 1개 법인이 신청서를 냈다고 밝혔습니다.
'주식회사 공영홈쇼핑'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농협경제지주,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가 공동 출자한 컨소시엄입니다.
총 출자액은 800억 원으로 회사별 출자액은 중기유통센터가 400억 원, 농협경제지주가 360억 원,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가 40억 원 입니다.
공영홈쇼핑에 출자·출연할 수 있는 대상은 공공기관·공공목적을 위해, 특별법에 근거해 설립된 법인 또는 비영리법인으로 한정했습니다.
미래부는 내년 1월 중 관계기관 의견조회와 시청자 의견청취, 심사 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최종 승인대상 법인을 선정할 계획입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001년 NS홈쇼핑, 2011년 홈앤쇼핑 등 농축수산물과 중기관련 상품을 80% 이상 의무 편성할 것을 전제로 홈쇼핑 채널을 신설했습니다.
그러나 NS홈쇼핑은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80% 의무 편성을 지키지 못했고, 이후 2004년 재승인시 편성비율이 60%로 하향 조정됐습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7번째 공영 홈쇼핑 탄생을 두고 "공영성 확보라는 목표는 좋지만 수익성 없이 지켜질 지는 의문"이라며 "판매수수료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라인 없이는 결국 NS홈쇼핑과 똑같은 전철을 밟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