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제 수상자, '변호인'... 하반기 최다 관객 '명량' 제치고 4관왕 등극

입력 2014-12-18 17:01
수정 2014-12-18 17:01


청룡영화제 수상자, '변호인'... 하반기 최다 관객 '명량' 재치고 4관왕 등극

'변호인'(감독 양우석)이 청룡영화제에서 4관왕을 차지해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청룡영화제 수상자 명량 변호인

17일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제35회 청룡영화제이 열렸다.

'변호인'은 총 18개 부문 중 최우수작품상, 남우주연상(송강호), 여우조연상(김영애), 인기상(임시완)을 받아 최다 수상 영예를 안았다.

반면, 제51회 대종상 영화제에서 최우수작품상과 남우주연상(최민식)을 받은 '명량'은 변호인과 희비가 엇갈렸다.

영화 '변호인'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변호사 시절 변론을 맡았던 1981년 부림 사건을 모티브로 한 작품으로, 지난해 12월 개봉해 올 초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변호인'은 하반기 한국영화 최다 관객을 모은 '명량'과 치열한 경쟁 구도를 펼쳤다. '변호인' 주인공 송강호는 최민식(명량) 박해일(제보자) 이선균(끝까지 간다) 정우성(신의 한 수) 등 쟁쟁한 후보들를 제치고 남우주연상의 주인공이 됐다.

이에 송강호는 "감사하다. 존경하는 이순신 장군님 최민식 선배님 등 훌륭한 배우들과 같은 자리해 영광"이라며 "지난해 12월 18일 '변호인'이 개봉했다. 딱 1년째가 되는 날이다. 멋지게 장식해 기쁘다"고 운을 뗐다.

또한,"'변호인'이란 작품이 크나 큰 영광과 분에 넘치는 감동도 안겼지만 자괴감을 안기기도 했다:며 "송강호라는 배우도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걸 잊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끝까지 간다'는 남우조연상(조진웅), 각본상, 편집상 3개 부문을 수상했으며 '명량'은 한국영화 최다관객상과 감독상에 그쳤다.

청룡영화제 수상자 명량 변호인 청룡영화제 수상자 명량 변호인 청룡영화제 수상자 명량 변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