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통 단계적 철거, 서울 시민의 보행권 위해 … 이용률 저조를 근거로 사라지는 시설들

입력 2014-12-16 00:54


우체통 단계적 철거

서울시가 안전하고, 걷기 편한 도시를 만들기에 나섰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보행권을 위해 공중전화부스와 우체통 등을 단계적으로 철거하기로 했다. 또한, 제각각 난립한 신호등과 가로등, 교통표지판, 시설안내표지판, CCTV 등을 한 기둥에 통합, 정리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시는 15일 가로시설물 관리를 맡고 있는 22개 기관과 협의,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인도 10계명’을 발표했다. 이는 사람중심의 걷기 편한 거리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지난 2012년 4월 발표한 ‘보도블록 10계명’에 이은 보도혁신 프로젝트 2탄.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인도 위 가로시설물은 30종 110만개소에 달한다고 한다. 인도 10계명에는 이러한 가로시설물의 설치기준, 시민 보행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기존 시설물의 정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우선 이용률이 저조한 공중전화부스와 우체통 등을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철거할 예정. 공중전화 총 2609개소(5666실)에 대해서는 올해와 내년 각각 450실을 철거하고, 현재 2397개인 우체통은 올해 390개, 내년에 450개가 철거 계획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현재 신호등주(8017개), 가로등주(7497개), 표지주(415개), CCTV(128개) 등 총 1만6057개로 난립한 지주를 한 기둥 아래 모아 ‘통합형 지주’로 전환한다.

이밖에 가로수와 소화전 등 인도 중앙에 설치된 시설물은 적정 위치로 옮기고, 인도 위 입간판, 상품 적치 등 불법 적치물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지역 상인들의 자율 정비를 유도할 방침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인도 위 불법 주정차 문제는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며 “보행자의 안전이 담보되고, 누구나 걷기 편하도록 인도를 개선해 서울시를 선진 보행 도시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우체통 단계적 철거소식에 네티즌들은 ‘우체통 단계적 철거, 안 그래도 우체통 찾기 힘든데’ ‘우체통 단계적 철거, 공중전화 없으면 군인들은 어쩌냐’ ‘우체통 단계적 철거, 좋은 방법은 아닌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