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0%대 진입 눈앞··디플레 공포?

입력 2014-12-02 11:30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9개월 만에 최저로 내려앉으며 0%대 진입을 눈앞에 두게 됐다.

이에따라 저물가가 심화하면서 '디플레이션 공포'도 커지고 있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작년 같은 달보다 1.0% 올랐다.

올해 초 1%대 초반에 머물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월 1.5%, 5월과 6월 각각 1.7% 등으로 상승세를 타는 듯했으나

7월 1.6%, 8월 1.4%, 9월 1.1%, 10월 1.2%로 다시 둔화했다.

11월에는 1.0%로 지난 2월(1.0%) 이후 9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는 것.

정부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낮은 원인을 양호한 기상 여건에 따른 농산물 공급 확대와 국제유가 하락 등에서 찾고 있으나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11월 근원물가도 1년 전보다 1.6% 오르는 데 그쳤다.

지난해 8월(1.5%) 이후 1년3개월 만에 가장 낮은 상승률로

농산물 가격과 유가 안정 등 공급측 원인뿐 아니라 전반적인 수요 부진이 저물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의미다.

식료품·에너지제외지수도 작년 같은 달보다 1.3% 상승하면서 작년 8월(1.3%) 이후 최저 상승치를 기록했다.

생활물가지수는 작년보다 0.7% 상승해 4개월 연속 1%를 밑돌았고

신선식품지수는 1년 전보다 5.2% 하락해 15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나타냈다.

공업제품은 작년 같은 달보다 0.1% 떨어졌다.

운동복(9.5%), 햄(14.4%) 등은 올랐으나 휘발유(-7.5%), 경유(-8.9%), 자동차용 LPG(-7.7%) 등이 내려간 영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