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회장 취임…"리딩뱅크 위상 되찾겠다"

입력 2014-11-21 17:46
<앵커>

KB금융지주가 오늘 주주총회를 열고 윤종규 회장을 공식 선임했습니다.

내분사태로 상처입은 KB금융을 새롭게 이끌게 된 윤 회장은 국민은행을 리딩뱅크로 복원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박시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내정자가 오늘 임시 주주총회에서 회장 겸 행장으로 공식 취임했습니다.

조직의 안정을 위해 당분간 회장과 행장을 겸임하게 된 윤 회장은 국민은행을 리딩뱅크로 복원시키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인터뷰>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국민은행을 리딩뱅크로 복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 하나, 지주와 은행간의 묘한 갈등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내가 은행, 지주에 있었기 때문에 당분간 겸임을 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조직이 어느정도 정비되면 전통에 따라 행장직을 승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회장은 앞으로 고객과 직원 만족을 통해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고 주주 만족을 증대시키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아울러 KB금융이 추진 중이던 LIG손해보험 인수에 대해서도 중단할 사유가 없다며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경영에 대해서도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겠지만 글로벌 역량을 계속해서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회장은 가장 중요한 가치로 '고객 주주의 만족'을 꼽았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과 주주의 가치를 증진시키고 노사 간의 상생·협력을 이끌어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날 주총에서는 KB사태와 관련해 이사회의 책임을 묻는 주주들이 윤 회장 선임 안건 상정과 폐회 선언에 반발하면서 몇차례 소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한국경제TV 박시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