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는 홈플러스와 함께 영국 런던의 테스코 매장에서 12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2주 간 ‘글로벌 동반성장을 위한 한국식품전’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식품전은 글로벌 유통기업인 테스코를 통해 우리나라 식품제조 회사의 해외 수출과 한국식품 세계화를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추진됐습니다.
4회째를 맞는 이번 한국식품전은 영국 현지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1개 매장에서 행사가 열린 2011년 1회 행사 이래 2012년(12개 매장), 2013년(49개 매장)에 비해 규모를 대폭 확대해 런던 내 총 62개 테스코 매장에서 전개된다고 코트라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KOTRA와 홈플러스는 CJ제일제당, 본고장, 대상, 롯데, 오뚜기, 농협, 샘표 등 18개 국내 식품 제조업체와 함께 불고기 소스, 고추장, 고춧가루, 다시다, 이천쌀, 김, 라면, 소주 등 현재 영국 고객들에게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 70종을 선보입니다.
아울러 뉴몰든점(New Malden Extra Store), 써리콰이점(Surrey Quays Extra Store) 등 10개 매장에서는 영국 소비자들에게는 생소한 비빔밥, 불고기, 김치 등 시식행사도 함께 진행해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여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김성수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은 “이번 한국식품전은 지난 3년간 추진해온 사업을 정례화해 영국에서의 한국 식품 입지를 굳히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대기업, 중소기업, KOTRA 3자간 개방형 협업을 통해 우리 식품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국내 식품기업들이 세계 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식품전은 그 동안 한인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소량 유통되던 우리나라 식품이 영국 주류 사회에 뿌리 내리는 발판을 마련하고, K-POP에 이은 K-FOOD 확산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2년 영국 대형 유통업체 최초로 테스코 매장에 한국식품을 정규 입점시켰으며 정규 입점 매장수도 2012년 12개에서 2013년 23개, 올해는 무려 10배 수준인 113개로 확대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또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테스코 매장에서 판매된 한국상품 매출액은 약 54만 파운드(한화 약 8억7000만원)로 전년 동기 대비 200% 이상의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