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단 빌딩과 자연의 조화, 송도국제도시의 매력 전세계에 알려져
제17회 인천 아시안게임이 10월 4일 폐막식을 끝으로 16일간의 열전을 성황리에 끝났다. 아시안게임을 통해 송도국제도시가 세계의 안방에 속속 소개되면서 '후광효과'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셰이크 아흐마드 알 파하드 알 사바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회장은 아시안게임에 대해 “선수들의 기량도 훌륭하게 진화했고 대회 준비 과정과 선수촌, 숙박, 미디어센터 등 여러 인프라의 수준도 훌륭했다”고 평가했다.
아시안게임이 끝나면서 아시안게임의 경제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도 쏟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경기장을 건설하고 도로교통망을 확충하는 과정에서 10조 원, ▲ 관광객 숙박 및 쇼핑 등으로 4조 원, ▲ 입장료?광고?TV방송 중계료 등으로 1조 원, 서울과 인천 주변 지역에서도 경기가 열리면서 3조 원의 추가 효과를 거둬 총 18조 원 정도의 경제적 효과를 추산하고 있다.
여기에 무형의 경제적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아시안게임은 45억 아시아인들에게 인천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됐기 때문이다. 특히 송도국제도시의 주요 지역 경관이 각종 경기 생중계로 전파를 탄 것은 수백 억, 수천억 원의 홍보효과를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송도국제도시에서는 마라톤, 남녀 사이클, 비치발리볼 등의 대회가 열렸다. 마라톤과 사이클 경기가 세계에 중계되면서 고층 빌딩과 공원 등 송도국제도시의 매력을 해외에 널리 알렸다.
마라톤 선수들은 송도 센트럴공원을 배경으로 달리며, 사이클 선수들이 동북아무역센터, 송도 호수1교 부근을 지나고, 패션잡지에서 막 튀어나온 것 같은 비치발리볼 여자선수들이 송도국제도시의 도심 비치발리볼 경기장에 입장했다.
직접적인 경제효과와 더불어 국제적 위상 높아져, 해외교민들 구매 문의도 급증
이 같은 모습이 전 세계 언론의 시선을 사로잡은 것처럼 송도국제도시 곳곳의 첨단 빌딩과 자연의 조화는 언론을 통해 세계 곳곳으로 퍼져나갔다.
특히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인천 아시안게임 메인프레스센터(MPC)에 출입했던 해외 기자단들은 송도국제도시의 구석구석을 다니면서 그 매력에 빠져들었다. 대부분 송도국제도시를 처음 방문했지만, 다시 찾고 싶은 도시라며 입을 모았다.
중국 CCTV 기술팀 한 관계자는 "송도국제도시는 전해들은 것보다 훨씬 깔끔하고 세련된 도시라는 인상을 받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처럼 해외 기자단들이 송도국제도시의 매력에 빠지게 되는 것은 송도국제도시가 국제도시에 걸 맞은 '시티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주거 명소로 거듭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송도국제도시의 '시티라이프'는 GCF 유치 소식이나, 세계기관의 입주 소식 보다 더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공중파 프로그램에서도 송일국씨가 일명 ‘송국열차’로 송도국제도시 내 곳곳을 지나가자 '송도국제도시의 시티라이프'가 각종 사이트에 거론되면서 화제가 된 바 있다.
송도국제도시가 알려지고 주거명소로 거듭나자 부동산도 뜨겁게 달궈지고 있다. 인근 부동산 중개업소에 따르면 최근 몇 달 사이 미분양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으며, 중소형 아파트의 경우 매물이 거의 없어 품귀현상까지 보이고 있다.
특히 내년 상반기까지는 신규 분양도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10월 말에 분양하는 포스코건설의 '송도 더샵 퍼스트파크'에 벌써부터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건설 '송도 더샵 퍼스트파크'의 권순기 분양소장은 "아시안게임으로 전세계에 송도가 소개되면서 벌써부터 문의가 몰려오고 있다”며 “특히 분양을 고지한 지 하루 이틀밖에 안됐는데, 멀리 해외교민들의 문의가 올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아시안게임으로 송도국제도시의 위상이 한층 높아진 듯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