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직접 해외로부터 물건을 구입하는 '해외직구'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산업 전반의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22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8월 말까지 해외직구 전자상거래 규모가 998만 3,000건, 9억 5,446만 7,000 달러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건수는 45%, 금액은 53% 증가한 수치다.
해외직구가 이처럼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인 것은 지난 2011년 각각 56%, 72%를 기록한 이후 3년만에 최고치다.
해외직구는 국내 판매가격보다 20~50% 이상 저렴한 가격 경쟁력 때문에 선호된다. 해외에서 직접 외국 브랜드를 구매하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외국 브랜드의 국내 판매사와 국내 기업들 사이에서 위기감이 번지고 있다. 해외 직구 기업이 제품을 위한 A/S까지 시행해 국내 기업들의 위치를 흔드는 경우도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올해의 경우 해외직구가 최고조에 이르는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도 남아있다"며 "연말로 갈수록 해외직구 규모가 더 커질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의 추수감사절(11월 4주차 목요일)부터 크리스마스를 지나 연말까지 이어지는 미국 최대의 쇼핑 시즌이다. 소매업체 1년 매출의 70%가 이때 이뤄진다고 할 정도다. 올해 블랙프라이데이는 오는 11월 28일이다.
해외직구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해외직구, 싸니깐 당연히 이걸로 하지", "해외직구, 국내에서 사면 속은 기분이야", "해외직구, 이제 해외직구가 대세"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