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캡 관심주]유니크(011320)자동 변속기 핵심부품에 주목

입력 2014-08-28 10:33
출발 증시 특급 2부 [스몰캡 관심주]

출연 : 강태신 KB투자증권 스몰캡 팀장

유니크(011320)



유압 솔레노이드 밸브 생산 업체

자동 변속기 핵심부품에 주목

유니크 사업 영역

자동변속기용 핵심 부품인 유압 솔레노이드 밸브

(센서를 통해 유압으로 기어 움직임 조정) 및 기타 제품 (시계/계기판, 밸브, 시가잭, USB 포트 등) 제조업체

2013년 기준 매출액비중 솔레노이드 밸브 64% 차지

물량 기준 글로벌 3위 수준 (보쉬, 덴소 순)

솔레노이드 밸브 시장 국내 점유율 1위

자동변속기 핵심부품 '솔레노이드 밸브'

- 유압으로 기어 움직임 조정

- 연비개선 위해 자동 변속기 확대

유압 솔레노이드 밸브는 자동변속기 차량 내의 각종 센서로부터 전달된 정보를

이용하여 TCU(Transmission Control Unit)에서 최적조건을 연산하고,

그 정보를 유압 솔레노이드 밸브에 전달하면 구동신호에 따른 솔레노이드 밸브의

작동에 의해 밸브 바디의 유압을 제어하여 각종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제어하는 기능을

구현

전자제어와 고연비 달성을 위해서는 다단변속기가 필요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고성능의 솔레노이드 개발이 뒷받침되어야 함

동사의 유압솔레노이드 밸브는 현대/기아차의 생산량 증가, 6단 변속기 장착차종 확대 등으로 매출이 급증 추세에 있으며, 2010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199.2% 증가

(2009년 314억원→2010년 939억원)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음

투자 포인트는?

자동 변속기 핵심부품에 주목

시장 지배력



1) 시장 지배력 : 동사의 현대기아차 내 M/S 80% 수준으로 추정. 현대파워텍을 통해

완성차에 공급하는 형태로 동사 제외 물량은 현대케피코가 수행. 계열사 외 독점 수준의

절대적 지위 차지. 기존의 외산 수입을 동사가 대체한 모습으로 고객사의 트렌스미션

설계 단계부터 참여했기에 지금의 경쟁구도는 쉽게 바뀌기 어려울 것으로 보임. 중대형

위주 납품으로 기술 경쟁력 확인 중. 현재 현기차 자동변속기 수량 연간 450만대

수준으로 동사는 연간 350만대 수준 납품 중으로 추산. 동사의 경쟁력은 고객사와의

공동 개발 및 이에 따른 빠른 대응. 보수적인 자동차 산업 분위기 및 동력계라는 기술력

감안 시 향후 지속적으로 강한 진입장벽 형성 예상.

- 자동 변속기 시장성장 지속

- 벨류에이션 매력

2) 시장 성장 지속 : 현재 자동변속기를 장착하지 않은 차종은 주로 운송용 대형 차종

및 현기차 중국 생산분. 연간 250만대 규모로, 향후 중국 자동변속기 시장 성장 및

현기차 대수 자연 성장 고려 시, 지속적 수량 증가 가능성 높음. DCT (듀얼 클러치 변속기) 및 CVT (무단 변속기) 역시 동사에 호재. DCT의 경우, 고객사 중대형 차종 채택으로 향후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듯. 이외 중국, 미국 및 유럽 고객 다수 컨택 중. 일부 물량 현대파워텍 통해 매출액 발생 중으로, 기존 제품과 신제품의 동반 물량 성장을 통해 지속적으로 세일즈 믹스 향상되는 모습.

3) 벨류에이션 메리트 : 동사 제품의 진입장벽 및 성장성 고려 시 타 부품주 대비 향후 프리미엄 가능성 높을 것으로 생각. 현 주가는 KB투자증권 추정 2014년 PER 6X 수준. 유사 부품주 대비 저평가 상태. 특히 높은 ROE (2013년 기준 26.8%, 2014년 기준 30% 수준 예상) 고려 시 주가 할인 폭은 더욱 큰 상태.

유니크 실적 전망

올해 예상 실적

- 매출 2,600억

- 영업이익 250억

2014년 예상 실적 기준 PER 6배

KB투자증권 추정 2014년 매출액 2,600억원 (+19.9% YoY), 영업이익 250억원 (+50.6% YoY) 수준 예상.

1Q14 매출액 575억원 (+16.4% YoY), 영업이익 44억원 (+37.6% YoY) 시현을 통해 무난한 실적 시현했음.

신차 출시 시기 및 신제품 도입 시기 등 고려 시 1H14 대비 2H14 매출액 증가 폭 클 것으로 예측.

현 주가는 KB투자증권 추정 2014년 PER 6X 수준으로 자동차부품 평균 대비 할인 상태.

현재 자동차 부품주 내에서 주가 차별화 진행 중인 것으로 판단, 향후 선도적인 기술 혹은 핵심 기술 보유 시 장점이 부각될 것으로 판단. 동사의 경우, 동력 조달계 핵심인 변속기 내 핵심 부품 생산을 통해 차별화된 기술력이 돋보일 것으로 보임. 고객사 확대 및 기존 고객사 물량 증대 모멘텀을 동시에 보유했고, 2014년 신제품 투입을 통한 ASP 상승 역시 기대 되는 상황. 높은 ROE 및 실적 가시성 고려 시 현 주가 (2014년 기준 PER 6X)는 매우 저평가된 것으로 보임. 향후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주가 흐름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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