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국회 대관업무 '강화'

입력 2014-07-23 14:15
수정 2014-07-23 18:36
박원순 서울시장이 국회 대관 업무를 강화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처음으로 채용한다.

이번 채용은 무상보육과 기초연금 등 정부와 매칭사업으로 하는 복지 분야의 재원 마련을 위한 돌파구로 풀이된다.

서울시는 지난달 말 인재개발원을 통해 새로 신설되는 국회·정당 협력요원 5급·6급을 채용한다고 공고했다.

팀장급과 실무급 각각 1명씩 채용되는데, 이들은 서울시의 대외협력 전략을 수립하고 국회와의 소통·협력·총괄 조정 등을 맡게 된다.

서울시의 경우 안전행정부에서 정해준 정원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일반 행정직 인원을 줄이면서까지 임기제 공무원 채용을 단행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관계자는 "시의 입장들을 풀어줄 수 있는 전문인력이 필요해 일반직 정원을 줄이면서까지 채용을 하게 됐다"며 "윗선들이 만나는 것은 한계가 있어 실무 라인에서 연결돼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 그동안 갈등이 많았다"고 전했다.

그동안 서울시는 일반 직원 가운데 의회와 협력하는 기획담당관 등을 거쳐간 대관 업무 경력이 있는 공무원들 위주로 국감 등 특별한 일이 있을 때만 3개월 정도 차출해 운영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내부에서 이렇게 해서는 한계가 많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올바른 정보들이나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없다고 해서 정원을 만들어 임기제로 채용을 해 상시 운영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처럼 국회 대관 업무를 강화하는 것은 무상 보육과 기초 연금 등 복지 분야에서의 정부와의 재원 갈등 때문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미 지난 임기때부터 중앙정부와 복지비 매칭 비율과 관련해 갈등을 빚어왔다.

또 재선이후에도 "온 국민에게 해당되는 보편적 복지의 경우에는 중앙정부가 부담하는 게 저는 맞다고 생각한다"며 "당장 기초 연금만 하더라도 서울시는 어떻게든 마련을 했는데 구청들은 65% 밖에 마련하지 못해 함께 머리를 싸매고 있는데 어쨌든 이것은 중앙정부와 함께 해결해 가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번 국회·정당 협력요원을 포함한 일반임기제 공무원 모집은 채용 절차와 심의 등을 거쳐 9월 이후 결정될 예정이다.

엄수영 기자 bora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