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주택보증은 최근 대량의 개인정보 유출사태로 인한 고객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업무 중 취득하는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을 최소화하고, 기 수집된 개인정보는 검토후 조기 폐지하기로 했다.
우선 이번 달 3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정기신용평가에서 신용평가 업무와 관련이 적은 대표자의 인적사항과 경영진 및 주주 성명, 주민등록번호, 최종학력, 주요경력 등의 개인식별정보에 대한 수집항목을 폐지했다.
아울러 보증사후관리와 관련해 주택건설사업자로부터 징구하는 수분양자별 분양계약서 제출을 생략하고, 최초 정보수집시부터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만을 징구토록 하는 등 유출우려가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수집 자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직원들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상반기에는 전직원 온라인 교육을, 하반기에는 8월부터 11월에 걸쳐 지방지사를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전문가를 동반한 집합교육을 실시했다.
올해 1월에는 용역 및 파견직원에 대한 개인정보 관리실태를 점검했으며, 직원 PC에는 개인정보 필터링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상시모니터링하고 있다.
대한주택보증 관계자는 “향후에도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통해 개인정보에 대한 수집을 최소화하고 무분별하게 축적된 개인정보가 없는지 재차 확인해 삭제하는 등 고객정보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