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폭탄 '2.11사태'로 SKT-LGU+ '격돌'

입력 2014-02-13 15:47
보조금 폭탄으로 SKT가 하루만에 가입자를 6천명이나 끌어모은 이른바 '2.11 사태'의 책임소재를 두고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팽팽한 싸움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SK텔레콤이 지난 10일 저녁부터 11일까지 600~800억원의 보조금을 투입해 보조금 대란을 주도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특히 11일에는 최대 145만원 보조금을 지급해 가입자를 끌어모으더니 가입자 목표를 달성하자마자 하루만에 같은 모델에 대해 보조금을 40만원대로 줄이는 등 '호갱님'을 양산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또 이번사태를 통해 SK텔레콤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보조금으로 가입자를 끌어올 수 있다는 것을 반증해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대해 SK텔레콤은 LG유플러스가 '5%성장'이라는 무리한 영업목표를 세워놓고 시장 과열을 가속화 시켰다고 반박했습니다.

SK텔레콤은 LG유플러스가 밤 10시부터 새벽까지 '올빼미 보조금'을 살포하고, 네이버 패쇄몰과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 내방안내 변칙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규제기관의 심의를 최대한 피하는 지능적 변칙 영업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SK텔레콤은 통화품질이 '꼴찌'인데도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400억원의 보조금을 퍼부어 가벼 1만2691건이라는 '싹쓸이 순증' 사태를 일으켰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양사의 신경전이 이만큼 날카로워 진 것은 지난 11일 밤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중심으로 보조금 시장이 과열되면서 부터입니다.

이날 아이폰5s와 갤럭시노트3가 10만원에 팔리는 등 보조금 혈전이 펼쳐지면서 일부 사이트는 접속자 폭주로 마비되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이하 단통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단통법은 이동통신사업자와 휴대폰 제조사들은 홈페이지에 단말기별 출고가ㆍ보조금ㆍ판매가를 공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