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금융당국과 카드사는 고객정보 유출로 인한 불법거래 등 2차 피해는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차 피해로 추정된다는 고객들의 사례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취재기자 연결해들어보겠습니다. 홍헌표 기자
<기자>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사고로 인한 문제는 지금부터 시작인 것 같습니다.
인터넷 상에서 2차 피해로 의심된다는 고객들의 피해사례가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 포털사이트의 '카드 3사 집단소송' 카페에 올라온 글에는 지난 18일 KB국민은행의 계좌로 출처가 불분명한 돈이 입금되고 빠져나갔다고 게시됐습니다.
해당 고객은 계좌에 110만원이 입금됐다가 2분만에 109만원이 빠져나갔다는 문자를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에 전화로 문의했는데 계좌번호를 몰라 확인이 안됐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다른 2차 피해 추정 고객은 '미국에서 900달러가 승인됐다는 문자가 전송됐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카드사에 확인을 해보니 '미국에서 실물거래를 통한 인증'이라고 설명했으며, 담당자는 '정보유출과는 상관이 없고 단순 위·변조라고 말했다'는 글을 게시했습니다.
검찰과 신제윤 금융위원장, 어제 물러난 카드 3사 대표는 모두 이번 카드사 고객정보유출로 인한 2차 피해는 없다고 공언했습니다.
아직까지 2차 피해로 확정된 사례는 없지만, 고객정보 유출사고 이후 도박이나 경마 등 스팸문자가 급격하게 늘었습니다.
신용카드 결제를 내용으로 하는 보이스피싱도 분명하게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각 카드사들은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등으로 인한 피해와 정보유출로 위·변조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전액 피해보상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2차 피해로 추정되는 사례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