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정보 유출사고를 낸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는 정신적 보상까지 전액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카드사들은 정보유출로 인한 2차 피해는 아직까지 없다고 밝혔지만 고객들의 재발급과 탈퇴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 = 심재오 KB국민카드 사장(오른쪽부터), 박상훈 롯데카드 사장, 손경익 NH농협카드 분사장이 3사 공동 기자회견에서 굳어진 표정으로 고개를 숙여 사죄했다. 연합뉴스)
심재오 KB국민카드 사장, 박상훈 롯데카드 사장, 손경익 NH농협카드 분사장은 20일 오전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고객 정보 유출에 따른 대책을 발표했다.
심재오 국민카드 사장은 "카드 부정 사용을 인지하고 신고를 하면 60일 이전 부정사용에 대해 보상하겠다"며 "국민카드 경영진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해 법적, 도덕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카드도 고객 정보 유출에 따른 부정사용 등 고객 피해 전액 보상, SMS 서비스 무료 제공, 콜센터(1588-8100, 24시간 운영중) 근무 인력 2배 확충, 홈페이지에 카드 해지 및 재발급 절차 전용 안내 배너 운용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롯데카드는 개인 정보 보안 강화를 위해 보안전문기업 컨설팅을 통해 이번에 문제가 된 외주 인력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통제가 가능한 통합 솔루션 도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농협카드도 정보 유출 고객에게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경우 전액 구제하고 카드 정지나 탈회, 한도 하향 등의 요청에 대해서는 영업점 및 콜센터를 통해 신속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한편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이날 현재 3사에서 재발급된 카드만 124만1000건에 달한다.
카드 회원들은 "카드사 정보유출 확인방법, NH농협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말고 다른 카드사는?", "NH농협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국민은행 카드사 정보유출 확인방법 부터 개선해라", "NH농협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롯데카드 정보유출 확인방법, 들어가지지도 않아" ""NH농협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국민은행 대표들 어떻게든 책임져야"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