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협상결렬에 오늘(9일) 오전 9시부터‥산업계 '직격탄'

입력 2013-12-09 07:11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수서발 KTX 운영회사 설립 등에 반대해 9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노사정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8일 오후 9시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수서발 KTX 운영사 설립을 의결할 코레일 이사회(10일) 개최 중단을 요구하며 최종 협상장을 박차고 나간 지 5시간 만에 최연혜 사장에게 파업(9일 오전 9시)을 통보했다. 이버2009년 11월 이후 4년 만에 코레일 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철도노조는 코레일이 수서발 KTX 운영회사 설립을 포기하지 않으면 오늘(9일) 오전 9시를 기해 전면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힌 바 있다.

하루 이용객 300만명인 철도가 멈추면 국민 교통 불편은 물론 물류 수송 차질로 산업계의 피해도 우려된다.

8일 코레일에 따르면 철도가 멈추면 가장 먼저 피해가 예상되는 것은 전국 여객 수송 차질에 따른 '국민 불편'이다.

서울 지하철은 서울메트로가 단독 운영하는 2호선은 정상 운행될 것으로 보이지만 코레일이 함께 운행하는 1·3·4호선은 전동차 운행 횟수 감소에 따른 큰 불편이 예상된다.

코레일이 운영하는 분당선과 안산선도 전동차 배차간격이 평소보다 훨씬 늘어날 것으로 보여 출·퇴근 시간대 시민의 불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경인전철도 파업에 따른 운행률 저하로 배차 간격이 평소보다 늘어나면서 인천∼서울 출퇴근 시민이 혼잡에 시달릴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에서 새마을호나 무궁화호를 이용하는 서민들의 불편도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파업이 시작돼도 KTX, 수도권 전동열차, 통근 열차는 평상시와 같이 100% 정상 운행하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새마을·무궁화호는 평시 대비 60% 수준을 유지할 예정이다. (사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