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철도노조가 민영화 저지를 위해 9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영화는 아니라고 주장하는 정부와 입장차를 줄이기 힘들 것으로 보여, 총파업에 따른 산업계와 국민들의 불편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철도노조 전 조합원이 2일 철도 민영화에 반대하며 주간농성에 들어갔습니다.
수서발 KTX를 분리 운영할 회사의 설립과 출자에 대해 결정할 이사회가 10일 열리기 때문입니다.
노조는 수서발 KTX가 철도 민영화의 시작점이라며 9일 오전 9시를 기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박세증 철도노조 청량리 기관차지부장
"철도가 공적인 위치에 있다가 민간자본으로 넘어간다는 것은 요금인상 뿐만 아니라 대형사고, 그리고 국민에게 보편적으로 제공해야할 교통 서비스가 다 무너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철도 민영화 관련된 모든 일정을 중단해야 한다는 게 최소한의 목표입니다."
민주당도 박근혜 대통령이 재가한 WTO 정부조달협정 개정안에 따라 공공조달 시장에서 철도산업이 개방될 경우 외국 기업에 국가 기간망이 잠식될 우려가 높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정치적 쟁점과 맞물리면서 철도노조의 파업은 박근혜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는 19일이 기점이 될 전망입니다.
철도노조는 공공성을 이유로 필수직원을 남기고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화물운송과 일부 승객 불편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코레일 사측은 임금은 동결, 민영화 문제는 정부 정책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한채 공식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고 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민영화는 아니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하며 "상황을 지켜보며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코레일 민영화를 위한 첫 단추가 타협점을 찾기가 어려운 만큼 노조 측의 총파업 강행이 예고되고 있어 산업계와 승객들의 불편 역시 불가피해 보입니다.
한국경제TV 김동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