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 1년 동안 미국시장에서 구매만족도가 가장 높이 올라간 브랜드로 기록됐습니다.
미국 최대 시장조사기관 JD파워가 최근 발표한 '2013 구매만족도 조사'(SSI) 일반 브랜드 부문에서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작년보다 6단계, 5단계가 향상된 5위, 11위를 차지하며 나란히 최고의 순위 상승폭을 기록했습니다.
구매만족도 조사는 매년 업체별 차량 구매자와 비구매자를 대상으로 딜러 시설과 딜러 역량, 고객 응대 등 다방면에 걸쳐 전반적 만족도를 평가해 실시되며 미국시장에서 각 업체의 판매 역량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같은 조사에서 11위를 차지했던 현대차는 올해 작년보다 27점이 증가한 총점 677점을 획득했고 기아차는 33점이 늘어난 661점으로 조사 대상 업체 중에서 최대의 점수 향상폭을 나타냈습니다.
미국시장 구매만족도 순위는 작년 712점에서 올해 718점을 얻은 미니가 1위를 수성했고 이어 뷰익(694점←706점), 쉐보레(686점←676점), GMC(686점←683점), 현대(677점←650점), 폴크스바겐(677점←665점), 피아트(674점←679점), 혼다(672점←666점), 도요타(672점←654점), 닛산(662점←646점), 포드(661점←669점), 기아(661점←628점) 순이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미국시장 내 구매만족도가 높아진 요인을 견고한 판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현지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늘리면서 판매역량을 강화한 덕분으로 분석했습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미국 소비자들의 구매만족도 향상이 판매 증가와 직결되는 만큼 미국 내 딜러 수를 늘리면서 딜러교육 강화와 딜러 시설투자 확대, 고객 응대역량 교육 강화 등을 통해 딜러 수준을 제고해온 노력이 결실을 보았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