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속 연예인들을 보다보면 유난히 잘생기고 예쁜 배우들이 있다. 그런데 이렇게 외모가 유독 출중한 배우들에게는 '외모 덕을 봤다'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닌다. 그뿐인가. 외모 때문에 연기력이 눈에 들어오지 않아 '연기 잘한다'라는 평을 듣기도 쉽지가 않다. 분명 아름다운 외모는 축복이지만 이런 상황에서는 독이라고 해야 할 지 약이라고 해야 할지 참으로 애매하다. 그런데 비단 배우들에게만 해당되는 일은 아닌 듯싶다.
그의 이름 앞에는 항상 '미스코리아'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2007년 미스코리아 서울 미와 2007년 미스 인터콘티넨탈 2위를 수상한 경험이 있는 그는 바로 유한나. 인터넷 검색어에 유한나라는 이름을 검색해 봐도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미스코리아 유한나'. 하지만 그는 3년이나 된 스타일 편집숍 디누에(D.Nue)를 운영하고 있는 '패션인'이다. 얼핏 보기에는 미스코리아 출신의 방송인이 부업으로 편집숍을 하는 듯한 느낌이다. 그런데 웬걸, 대화를 나눠보니 유한나에게 미스코리아는 짧은 이벤트에 불과했다.
-기자도 역시 안 물어볼 수가 없다. 미스코리아에 출전하게 된 계기가 뭐였나?
▲ 2006년 미스코리아 진이 이하늬였다. 그 당시 이하늬의 엄마가 우리 학교 교수였는데 그래서인지 이하늬가 미스유니버스에도 출전하고 하면서 학교에 현수막이 걸려 나도 보게 됐다. 사실 나는 그게 정확히 뭔지도 몰랐다. 그런데 현수막 때문에 보니까 미스코리아라는 게 한국을 알리는 역할도 하고 그러더라. 마침 그해 6월에 서울 예선이 있기에 호기심에 충동적으로 지원을 했던 건데 덜컥 미까지 됐다.
-아주 우연히 미스코리아가 된 셈인데. 막상 되고 나니 연예인이 되고 싶은 생각은 없었나? 대부분 미스코리아나 슈퍼모델 당선자들은 연예인을 꿈꾸는데.
▲ 전혀 없었다. 당시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따로 있었다. 원래 나는 남 앞에 서는 걸 좋아하지도 않고 끼가 있지도 않다. 그래서 미스코리아 출전 당시에도 사진을 찍거나 하는 등의 것들이 많이 부담스러웠었다. 하지만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 갇혀 지내다가 전혀 몰랐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면서 참 많은 것을 배웠다.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한다.
-하고 싶은 일이라면 혹시 지금하고 있는 패션관련 일이었나?
▲ 그렇다. 나는 의류 직물학을 전공했는데 원래부터 계속 패션 쪽 일을 하고 싶었고 또 할 생각이었다. 그래서 미스코리아 대회 끝나고 바로 학교로 돌아와 공부를 계속하고 졸업한 뒤 의류 관련 무역회사에 취직해서 일을 했었다. 그러고 나서 2010년 지금 이 편집숍 디누에를 론칭했다.
-듣고 보니 미스코리아 출신이 패션인이 된 게 아니라 패션인이 미스코리아에 도전한 셈이다. 앞으로는 미스코리아 말고 디렉터로 기억하는 게 좋을 것 같은데?
▲ 그랬으면 좋겠다.(웃음)
-그런데 왜 편집숍을 할 생각을 했나?
▲ 내가 대학생 때 한참 편집숍들이 많이 생겨서 그때부터 관심이 갔던 것 같다. 그리고 엄마가 디자이너다 보니까 해외 출장이라든지 컬렉션들을 많이 접하게 됐는데, 보면서 이런 것들을 먼저 소개하고 트렌드를 발 빠르게 전하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디자인보다는 마케팅 쪽을 더 잘해서 편집숍을 하면 잘 하겠구나 싶어 시작하게 됐다.
-엄마가 디자이너라고 했는데 누구인가? 편집숍을 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됐을 것 같은데.
▲ 안윤정 디자이너다. 여동생도 현재 런던에서 디자이너 공부를 하고 있다. 가족들이 모두 패션 쪽에서 일을 하다보니까 처음 편집숍을 오픈할 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됐다. 또 나를 포함한 3명이 모두 스타일이 달라서 각자의 시선으로 얘기해주니까 더 좋은 것 같다.
-편집숍 '디누에'의 콘셉트는 뭔가?
▲ 기존의 편집샵들은 컨셉츄얼한 것들을 추구하는 데가 많고 때문에 가격도 많이 비싼 편이다. 나는 너무 앞서가는 것보다는 한 발짝 앞서가면서 좀 더 대중과 가깝게 소통하는 편집숍을 만들고 싶었다. 럭셔리하고 트렌디하지만 좀 더 웨어러블한 느낌으로 백화점보다는 감도가 높고 다른 편집숍보다는 조금 낮게 중간점을 찾는 것이다.
-편집숍을 보니까 해외 디자이너 브랜드도 많이 보인다. 국내와 해외 비중이 어떻게 되는가?
▲ 현재 편집숍은 대략 35개의 브랜드가 있는데 해외 디자이너 브랜드가 70%,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가 30% 정도 된다.
-해외가 훨씬 많은데 그 이유가 있나?
▲ 사실 감도라든가 이런 것들은 국내나 해외나 큰 차이가 없다. 우리나라 디자이너 브랜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그런데 해외는 바이어들이 컬렉션에 나오면 바잉을 하는 형태고 국내는 위탁판매를 한다. 때문에 국내는 디자이너가 디자인뿐만 아니라 마케팅, 세일즈 전 분야를 맡아서 한다. 이렇다보니까 입고 날짜를 잘 못 맞춘다. 결국 적절한 판매시기를 놓치는 거다. 이런 부분이 상당히 안타깝다. 이런 국내 비즈니스 시스템의 어려운 부분을 충분히 알고 있기 때문에 같이 상생하고 협력할 수 있는 좋은 파트너가 되려고 노력중이다.
-실제로 디자이너와 파트너를 맺어 좋은 결과를 본 적이 있는가?
▲ 물론이다. 작년 해외 코트리 트레이드쇼에 우리 매장에 입점 된 디자이너 브랜드를 가지고 나가 해외바이어들이 바잉할 수 있도록 했다. 코트리 트레이드쇼는 큰 브랜드부터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까지 다양한 브랜드가 심사를 거쳐 참가하는데, 우리 옷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점점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와 이런 기회를 늘려갈 생각이다.
-숍을 둘러보니까 패션 말고 이번에 뷰티 쪽도 오픈한 것 같던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
▲ 이제는 패션과 뷰티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것 같다. 요즘에는 정보력도 워낙 좋아서 실제로 매장을 찾는 고객들이 뷰티 제품을 찾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이번에 리뉴얼하면서 뷰티까지 확장하게 됐다.
-마지막 질문이다. 앞으로 편집숍 확장을 위한 계획이나 비전이 있나?
▲ 내년 3월에 부산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우선은 거기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 잘 됐으면 좋겠다. 그리고 온라인도 계획하고 있는데 이것은 국내보다는 해외 쪽에 포커스를 맞춰 글로벌사이트로 운영하려고 한다. 디누에가 글로벌화 돼서 해외 바이어들이 왔을 때 '한국의 트렌드를 보려면 ‘디누에’에 가야한다'라고 말하는 곳이 되고 싶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좀 더 공부를 하고 싶다. 경영을 하다보니까 부족한 부분이 많더라. 내가 좀 더 프로페셔널해져야 숍도 그만큼 커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경제TV 블루뉴스 최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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