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증시특급 2부 - 마켓리더 특급전략
NH농협증권 백관종> 연방정부 폐쇄는 몇 가지 관점에서 보면 생각보다 빨리 해결될 것이다. 공화당과 민주당이 대치 상태가 강하다다 보면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단기적으로 끝날 가능성이 여러 가지로 있다. 첫 번째 핵심 쟁점이 의료보험개혁안인데 이번 회계연도에 처리할 것이냐, 1년 유예하고 처리할 것이냐는 기간의 문제이기 때문에 상당히 좁혀져 있다.
두 번째는 정부 폐쇄 때문에 국민들이 굉장히 불편을 겪고 있다. 세 번째로는 76년부터 95년까지 17번의 정부 폐쇄가 있었는데 그때 가장 길었던 21일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짧게 끝났다. 마지막으로 국가부채 한도 기한이 17일까지 이어지면 국가부도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 이전에 합의할 것이다. 오늘 베이너 하원 의장이 디폴트는 막겠다는 이야기를 한 것을 보면 그렇게까지 길어지지 않을 것이다.
한국 시장 관점에서 보면 최근 주가가 8, 9월에 많이 올랐기 때문에 저평가 매력도는 떨어진 상태다. 그러면서 외국인의 바이 코리아가 9월 하순부터 점진적으로 줄어든 상태다. 이런 상태는 단기적으로 바뀌진 않을 것이다. 외국인들의 강한 매수세라기보다 어느 정도 통제된 적은 규모의 매수가 지속될 것이다.
외국인 매입이 떨어질 것이라고 보는 것은 첫 번째로 외국인의 한국 주식 매입과 관련해서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이 글로벌 이머징 마켓 펀드와 아시아 엑스재팬 펀드가 있다. 2개의 투자 비중을 보면 8월에 한국, 중국, 대만의 편입 비중이 상당히 많이 올랐다. 반면 인도, 인도네시아는 현금비중이 많이 떨어진 상태다.
2.1조 원을 매수했던 8월을 보면 한국의 비중이 11.2%~12.3%로 1.1%포인트나 높아졌다. 아시아 엑스재팬 펀드에서도 보면 15.6% 16.6%로 높아졌다. 9월에는 외국인이 7.6조 원을 샀기 때문에 아시아 펀드나 글로벌 이머징 마켓 펀드에서 높아졌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조정에 의한 매수는 일단락됐다. 이것이 9월 하순 이후 매수 규모가 줄어드는 효과로 나타난 것이다.
그레이트 로테이션은 펀드 쪽에서 꾸준히 포착되고 있다. 경기가 불안 국면에서 회복 국면으로 전환되면 위험자산의 위험률은 떨어지는 반면 기대수익은 높아진다. 주식시장의 기대수익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자산에 있던 저수익 채권시장에서 고수익이 기대되는 주식시장으로 이동하는 현상이다. 이런 현상은 금년 봄부터 글로벌 전체에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정상적으로 보면 채권시장으로 자금이 꾸준히 들어가야 되는데 오히려 나오고 있다. 그러면서 채권금리가 5월 중순보다 전체적으로 반등하는 추세다. 반대로 주식시장은 계속 자금이 유입되면서 미국 시장 중심으로 주가가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그레이트 로테이션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 시장도 동일한 패턴이 진행되고 있는데 다만 규모가 작고 천천히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크게 느껴지진 않지만 우리나라도 그런 진행 과정에 있고 이런 과정은 세계 경제 회복이 되기 때문에 조금 더 이어질 수 있다.
우리 시장은 수급 쪽에서 보면 외국인 매수가 현저히 줄어든 상태다. 국내 기관투자가들의 매도는 환매 때문에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수급이 내려간 상태다. 두 번째로 3분기 실적시즌에서 실적이 기대보다 부진할 가능성이 있다. 7월 이후 3분기 예상 실적이 5.6% 하향조정 됐는데 어닝 시즌에 들어와서 상당히 하향조정 될 가능성이 있다.
1, 2분기 때도 그렇고 3분기 때도 보면 경제가 생각보다 회복이 더디기 때문에 하향조정 되고, 하향조정이 되면 당초 예상치는 11.7%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할 것으로 봤는데 그렇지 못하고 1, 2% 상승 정도로 하향조정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수급은 탄력이 적은 상태다. 그래서 단기적으로 횡보할 것이다.
하지만 멀리 보면 좋아질 수 있다. 단기적으로 보면 현재 외국인 매수에 의해서 많이 올라간 것이 경기민감 대응주였다. 그러면 외국인 매수 세력이 약화되면 조정 받을 가능성이 있고 반대로 여기와 관련이 떨어져 있는 개별주나 보수적인 경기방어주 쪽이 단기적으로는 좋아 보인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유럽 경기 터닝에 의해서 중국 경기도 괜찮고 미국 경기도 회복세이기 때문에 세계 경제 터닝에 의한 우리나라 경제 효과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는 경기민감 대응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