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저가 항공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피해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13일 올해 상반기 접수된 외국계 저가 항공사의 소비자 피해건수는 26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12건보다 116.7%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외국계 저가 항공사를 비롯해 전체 항공사 관련 소비자 피해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0년 141건, 2011년 254건, 2012년 396건, 올해 상반기 184건이 접수됐습ㄴ디ㅏ.
피해 유형별로 살펴보면 운송 불이행 또는 지연(37.0%)이 가장 많고 항공권 구입 취소 시 위약금 과다 또는 환급 거절(35.4%), 정보 제공 미흡에 따른 미탑승(12.9%) 등의 순이었습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외국계 항공사가 국내에 취항할 때 피해구제창구 설치를 의무화하는 한편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에 외국계 항공사도 포함하도록 국토교통부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