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회장 정몽구)은 오는 9월 말부터 방송 예정인 그룹 이미지광고 제작을 직원 수가 10명인 소규모 광고회사 '크리에이티브에어'에 맡기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은 공정한 경쟁을 위해 지난 6월 11일 그룹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완전공개 입찰을 실시해 모든 광고회사들에게 참여기회를 개방했고 집행금액이 8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회사 규모와 광고 취급액 규모 등 어떠한 입찰자격 제한도 두지 않았습니다.
2주간의 입찰공고를 통해 총 17개의 대·중소 광고회사가 입찰에 참여했으며,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실시한 결과, 창의성과 전략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크리에이티브에어'를 최종 제작업체로 선정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에어'는 지난해 광고 취급액이 238억원으로 업계 40위의 소규모 광고회사이나 2009년 '한국광고대상' TV부문 금상을 수상할 정도로 창의성이 뛰어난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에어' 관계자는 "지난해 전체 광고 취급액의 34%에 달하는 물량을 한번에 수주함과 동시에 현대차그룹 광고를 사업포트폴리오에 추가함으로써 인지도 상승은 물론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에어'는 현대차그룹의 미래 비전을 주제로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로 그룹 이미지광고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현대차그룹은 쏘나타 마케팅 이벤트(6~7월)는 '무한상상'이라는 중소 광고회사에, PYL 이벤트(8~11월)는 '모츠' 와 '라니앤컴퍼니'에 맡겼으며, 스포티지R TV광고(7~9월) 제작업체는 '컴투게더'로 선정하는 등 다양한 중소업체에 직발주 물량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9월 예정인 70억원 규모의 하반기 2차 그룹 이미지광고 제작업체 선정 시에도 홈페이지 공고를 통한 경쟁입찰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은 하반기에 총 150억 원에 이르는 그룹 이미지광고 물량을 외부 중소 광고회사에 개방하게 됐습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4월 17일 광고·물류 분야에서 계열사간 거래를 대폭 축소하고 외부 중소기업에 물량을 개방한다고 발표했으며, 광고분야에서는 올해 광고물량의 65%에 달하는 1,200억원을 개방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