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들의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보통 수준을 밑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와 현대경제연구원이 전국 20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2013년 상반기 기업호감지수(CFI: Corporate Favorite Index)'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48.6점에 그쳤습니다.
이는 2011년 하반기 51.2점 이후 3반기 연속 하락한 것입니다.
'기업호감지수'는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경제 기여'와 '윤리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을 바탕으로 산정합니다.
100점에 가까우면 호감도가 높은 것이고 0점에 가까우면 낮은 것으로 해석합니다.
요소별로는 '전반적 호감도'(48.1점→46.7점) 점수가 낮아진 가운데 '국제경쟁력'(79.6점→74.8점), '생산성·기술향상'(63.4점→61.7점) 등 기업경쟁력과 관련된 부문의 점수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기업에 호감이 가지 않은 이유로 국민들은 '윤리적 경영자세 부족'(50.9%)을 가장 많이 지적했고 이어 '사회적 공헌 등 사회적 책임 소홀'(22.5%), '기업간의 상생협력 부족'(18.3%) 등을 꼽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