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일 4월 한 달간 국내 5만8천365대, 해외 34만9천301대 등 전 세계시장에서 작년보다 9.7% 증가한 40만7천666대를 판매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달 특근 감소에 따른 국내공장의 공급 부족에도 불구하고, 국내 레저용차량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한 데 힘입어 싼타페, 맥스크루즈 등과 같은 경쟁력 있는 SUV 차종을 중심으로 국내 판매가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해외 판매의 경우, 국내공장수출은 공급 부족으로 감소한 반면 해외공장 대부분이 작년보다 플러스 성장하면서 이를 만회했습니다.
현대차의 4월 국내 판매는 작년보다 5.2% 증가한 5만8365대로, 차종별로는 쏘나타가 8천730대를 판매해 지난달 내수 판매 1위에 올랐습니다.
이어 아반떼 7천965대, 그랜저 7천725대, 엑센트 3천84대, 제네시스 1천155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3만1천809대로 작년보다 10.4% 감소했습니다.
반면 싼타페 7천444대, 투싼ix 3천414대, 맥스크루즈 586대, 베라크루즈 352대를 합한 전체 SUV판매는 작년보다 142.9%가 증가한 1만1천796대를 기록했습니다.
상용차의 경우, 그랜드스타렉스,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는 작년보다 0.6% 증가한 1만2천210대가 팔렸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천550대가 팔려 작년 대비 15.1% 감소한 실적을 올렸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레저용 차량 수요 확대 등 최근 시장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한 제품과 판매전략이 주효해 SUV 차종을 중심으로 판매가 늘었다"며 "여기에 새로 출시한 뉴투싼ix와 아반떼, 쏘나타 등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수요 진작에 나서 판매를 늘려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의 4월 해외 판매는 국내생산수출 9만5천359대, 해외생산판매 25만3천942대를 합해총 34만9천301대로, 작년보다 10.5% 증가했습니다.
해외공장은 브라질과 중국 3공장의 추가 가동과 미국, 인도, 러시아 등 대부분 공장이 호조세를 유지한 덕분에 판매가 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