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고용노동부의 각종 정책과 전략을 총괄하고 있는 이재흥 고용정책실장 인터뷰 준비하셨다구요. 어떤 내용인가요.
이지수 기자/
네 제가 직접 이재흥 실장을 만나서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새정부가 추구하는 고용률 70%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성의 취업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내용이었는데요.
그밖에도 어떤 얘기를 나눴는지 화면으로 만나 보겠습니다.
<인터뷰>이재흥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
Q1. 고용률 70% 달성 전략은?
목표는 고용률 70% 향후 5년간 약 240만개의 일자리 창출입니다. 핵심은 두가지 입니다. 청년과 여성의 고용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특히 여성의 고용률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것이 고용률 70%를 달성하는 관건입니다. 저희는 우선 청년의 경우 스팩이나 간판이 아니라 능력중심의 채용문화을 만드는 것이 정책목표다
여성의 경우 두가지다. 우선 여성이 일과 가장생활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잇도록 보육양육 지원을 강화한다. 또 선진국의 경우처럼 여성들의 시간제 일자리에 대한 수요가 많다. 시간제 일자리가 양질의 일자리가 되야한다.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를 많이 만들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2. 정년연장 법안 통과 이후 대책은?
정년 60세 연장 입법화가 국회 환노위를 통과했다. 법적으로 의무화 했지만 실제 이년반 뒤 현장에서 집행되려면 이를 뒷받침하기위한 여러가지 후속조치 필요하다. 예를 들어 정년을 연장한 기업의 임금을 지원하거나 합리적인 교섭을 지원하는 것이다. 지금 준비를 해나가고 있다.
Q3. 비정규직 정규진 전환 계획은?
공공부문은 이미 발표 했듯이 상시 근로자의 경우 정규직 전환과 동시에 상여금이라든지 복지에서 차별에서 벗어나도록 개선해 나가고 있다,